시 퇴직공무원 공사수주 개입 의혹도

청주시가 발주한 수십억원대 방범용 폐쇄회로(CC)TV 설치 공사와 관련, 경찰이 저가 중국산 제품이 사용됐다는 등의 첩보를 입수해 강도 높은 조사에 나섰다.

CCTV 설치 공사 수주에 청주시 퇴직 공무원 등이 주도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터라 귀추가 주목된다.

3일 충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청주시에 CCTV 설치 장소, 개수, 단가, 수주업체 등이 담긴 관련 자료 일체를 넘겨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경찰 관계자는 “시에 CCTV 관련 자료를 요청한 것은 맞다”라면서 “(저가 중국산 제품 사용 등) 여러 가지 비위 의혹을 조사하기 위한 자료 수집 단계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경찰이 주목하는 부분은 CCTV 설치 공사 수주 과정과 규격에 맞는 제품이 설치됐는지, 또 공무원이 개입했는지 등이다.

CCTV 설치와 관련해 관급공사 수주 혜택을 받기 위해선 `조달우수업체'로 지정돼야 한다.

조달청이 지정하는 조달우수업체는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제조하는 지역 중소기업이다.

경찰과 청주시 안팎에서는 CCTV 설치 공사 수주에 시 퇴직공무원이 개입됐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업체가 공사를 수주한 후 다른 업체에 불법 하도급을 주는 과정에서 이 퇴직공무원이 `중간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규격에 맞지 않거나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설치됐다는 의혹도 돌고 있다.

이 같은 CCTV 설치 공사의 불법 프로세스는 이미 다른 지역에서 사실로 드러난 바 있다.

지난해 경기 평택에서 CCTV 설치공사를 편법 수주해 규격에 맞지 않는 중국산 제품을 설치하는 수법으로 부당이득을 챙긴 업자와 이를 묵인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원청업자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적발됐다.

하도급업자는 자치단체가 발주한 23억원 상당의 방범용 CCTV 공사 5건(201대)을 조달우수업체 명의로 수주한 뒤 이를 하도급받아 규격 제품과 다른 중국산 CCTV를 설치, 3억5000만원의 부당이득을 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담당 공무원들은 조달우수제품이 아닌 중국산 CCTV가 설치된 것을 묵인한 채 현장 검수없이 준공조서를 허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