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양자간 합의 내세워 공천 강행
여성단체 반발예상, 유행렬 형평성 논란

더불어민주당이 우건도 충주시장 후보가 '미투' 사건에 대한 인정서을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천을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미투' 의혹을 제기한 충북도청 '김시내(가명)'측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의 공천 발표 하루전인 지난 17일 우 후보와 도청 노조사무실에서 만난 것으로 밝혀졌다.

우 후보는 사전 전화통화를 통해 사과 표명과 사실 인정서 작성을 약속했다는 것. 이후 도청공무원노조 위원장이 인정서 내용을 카톡으로 김씨에게 보냈고 자신의 변호사와 상의한 뒤 노조사무실에서 면담이 이뤄졌다는 것. 결국 전화통화후 7시간만에 노조 사무실에서 만난 우 후보는 김씨에게 정식으로 사과하고 인정서를 전달했다는 것. 또한 우 후보는 2차적인 명예훼손 행위를 하지않고 김씨는 더이상 문제삼지 않겠다는 내용의 합의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도청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김씨도 노조원이기 때문에 보호차원에서 우 후보측과 협의 창구 역할을 해왔다. 17일 면담에는 노조위원장과 우 후보, 김씨 등 3명만이 만나 사과와 합의까지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우 후보가 지난 4월말 김씨에 대한 고소소송을 전부 취하한 것도 합의를 위한 전단계였던 것으로 보인다.

한편  <브레이크뉴스>는 21일자 기사에서 "검찰측 소식통에 의하면 우 후보가 도청 관광과장 재직시 관광협회에서 파견 나온 여성 공무원 김모 씨(국정원 소속)를 성추한 사실이 들통나 현재 경찰에서 내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청주지검에서 당시 김모 직원에 대한 신상 등에 대해 충북도에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민주당 충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우 후보 공천 확정은 전날 작성된 합의서가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3년전 도청 간부시절 벌어진 미투 사건은 본인 인정에도 불구하고 합의했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준 셈이다. 반면 30년전 대학생 시절 미투 의혹이 제기돼 경선 직전 사퇴했던 유행렬 전 청주시장 예비후보와 비교하면 형평성이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유 전 예비후보 측은 "미투 사건이 청주, 충주 2곳에서 터지자 도당이 충주를 살리기 위해 청주를 희생양으로 삼은 게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변재일 도당 위원장은 "양측이 허심탄회가 대화를 통해 공감을 이뤄낸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공천관리위원회에 전혀 개입할 입장이 아니고 다만 전략공천 차원에서 결정된 것으로 생각한다. 오랜 기간 끌어왔고 선거가 코 앞인 시점에서 전략적인 판단이 필요하지 않겠는가?"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관계자 Q씨는 "한마디로 '눈가리고 아웅'식이다. 인정서는 그냥 두고 합의서만 공관위에 제출해 통과한 게 아닌가 싶다. 원칙이 무시된 공천이란 비판을 모면하기 힘들게 됐다. 보은 군수 후보 공천 번복, 기자 매수 벌금형 시의원 공천 등 전례없는 상황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 여성단체에서는 21일 오전 이같은 사실을 확인한 뒤 우 후보를 지명공천한 민주당 도당에 대해 적절한 대응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