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인공지능(A I),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독거노인에게 대화, 음성제어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실버프렌드'서비스를 무상 지원한다.

SK하이닉스는 8일 박성욱 CEO와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김현미 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문화회관에서 보건복지부의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참여 MOU를 체결했다.

 `실버프렌드' 주요 서비스는 대화 기능과 전자 제품 음성제어 시스템. 인공지능스피커를 활용한 감성 대화, 즐겨 듣는 옛 노래 재생 등을 통해 혼자 생활하는 어르신들의 외로움을 경감하게 된다. 또한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조명스위치를 설치해 음성으로 TV와 조명을 제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거동이 어려운 독거노인들의 불편을 해소한다.

 `실버프렌드'는 또한 위험상황 방지 역할도 수행한다.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산하 지역 거점 및 수행기관에서 인공지능 스피커 등 제공된 기기의 데이터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그 결과 응급상황으로 판단되면 생활관리사들이 직접 방문하여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사업장이 위치한 청주와 이천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2000가구에 `실버프렌드'패키지를 내년 말까지 무상 제공하고, 효과성이 검증되면 전국적으로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