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동물원 전경.(사진 뉴시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 전 합의한 '상생발전 방안' 중 하나로 추진됐던 청주동물원 이전 사업이 원점에서 재검토되고 있다.

시는 국비 확보가 어렵게 되자 2단계로 나눠 사업을 추진하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하지만 민자 유치도 쉽지 않다고 판단해 실현 가능한 밑그림을 다시 그리고 있다.

충북 청주시는 8일 동물원 이전 준비를 위한 추진 자문단이 관련 사업을 재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자문단은 2015년 동물원 이전 타당성 조사를 맡은 업체 관계자와 동물원 담당 부서인 청주랜드관리사업소 직원, 학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 1월부터 기존 동물원 이전 계획과 적정 공사비 책정, 재원 마련 방안, 도입 시설 등을 논의해왔다.

시는 자문단이 내놓은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자문단은 논의 과정에서 기존 계획으로 사업 추진이 어렵다고 보고 밑그림을 다시 그리기로 했다.

무엇보다 1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데다 민자 유치도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단계별 사업 추진 계획도 수정될 가능성이 크다. 앞서 시는 국비 확보 실패 후 2단계로 나눠 동물원 이전을 진행하기로 방향을 바꿨다.

사업비는 시 자체 예산과 민간 자본으로 충당하기로 했다. 시비 511억원이 투입되는 1단계 사업은 동물원 이전이다. 2단계인 사파리와 열대 식물관, 전시관, 놀이시설 등은 민자 974억원을 유치하기로 했었다.

자문단의 재검토 과정에서 동물원 이전 규모가 축소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우선순위에서 통합 신청사 건립, 국비 지원 사업 등에 밀려 자체 예산 투입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추진 자문단은 이런 사항 등을 포함해 동물원 이전 사업에 대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어 현실성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계획을 세운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추진 자문단이 동물원 이전 계획을 새로 짜고 있다"면서 "올 하반기에는 밑그림이 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2015년 9월부터 12월까지 '청주동물원 이전 타당성 및 발전계획'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이를 토대로 기본 구상을 세웠다. 청주동물원 이전 부지는 상당구 낭성면 관정리로 확정됐다.

부지 규모는 29만4000㎡다. 1997년 문을 연 청주동물원 12만6900㎡보다 두 배 이상 크다. 시는 이전이 완료되면 사육 동물을 180종 800마리로 늘리기로 했다.

청주동물원 이전은 '상생발전 방안'에 포함돼 있다. '동물원을 옛 청원군 지역으로 옮긴다'고 명시됐다.

'2030 청주 도시기본계획'에는 동물원을 이전해 체험형 교육여가 단지로 조성한다고 돼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