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충북도내 AI 발생 단 1건… AI 무풍지대
이상정 “예산이 관건이다. 국가지원 추가 필요”

(음성타임즈) ‘조류인플루엔자(AI) 진앙’이라는 오명까지 썼던 충북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오리 사육 휴지기제를 확대 도입한 이후 상당한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충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도내 AI 발생 건수는 단 1건이다.
지난달 13일 음성군 소이면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H5N6형 고병원성 AI바이러스가 검출된 이후 40일 넘게 추가 발생은 나오지 않았다.
AI 발생 농장 반경 10㎞ 방역대 내에 위치한 가금류 농가 52곳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에서도 이상이 없자 충북도는 지난 21일자로 가금류 이동제한을 해제했다.
이동제한 해제로 방역대 내에 위치한 52개 농가의 가금류 입식·출하가 가능해졌다.

지난달 13일 소이면의 한 육용오리농장에서 검출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H5N6형 고병원성으로 확진되면서 음성군이 AI 확산·방역 초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충북에서 유일하게 AI가 발생한 지역이다.

소이면 AI 발생 이후 잠잠…가금류 이동제한 해제
남장우 충북도 농정국장은 “과거 4월 이후에도 AI 발생 사례가 있었던 만큼 특수 가금농가, 소규모 농가, 다 축종 혼합사육 농가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모든 상황이 종료된 것은 아니지만 방역당국은 충북지역의 AI 발생 건수 급감에 안도하고 있다.
불과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AI 발생 건수나 그로 인한 가금류 살처분 건수도 눈에 띄게 줄었기 때문이다.
2016년 11월 충북 음성군에서 처음 발생한 AI는 이후 인근 6개 시·군으로 빠르게 확산됐다.
그 해 겨울에만 85개 농장에서 닭·오리 392만 마리를 살처분 했고 보상비만 330억원 가량이 들었다.
반면 올해는 상황이 확연히 다르다.
지난 3월 음성군에서 발생한 1건을 제외하면 올 겨울 충북은 ‘AI 무풍지대’나 마찬가지였다.
가금류 살처분도 AI 발생 농장의 오리 9640마리와 반경 3㎞ 내에 위치한 농장의 메추리 3만2000마리를 예방적 살처분 한 것이 전부다.
충북도는 이 같은 AI 발생 급감을 ‘오리 사육 휴지기제’ 효과로 보고 있다.
충북에서 유일하게 AI가 발생한 농가는 지난해 음성군에서 시행한 ‘동절기 오리농가휴업보상제(휴지기제)’에 참여하지 않은 농가로 알려졌다.

충북 AI 발생 85곳→1곳
지난해 충북 최초로 ‘동절기 오리사육 휴지기제’를 제안했던 음성군의회 이상정 의원은 “지난해 AI 휴지기제에 동참한 농가는 약 70% 정도로, 이번에 발생한 농가는 제외된 상태였다”며 “밀집지역을 벗어난 농가이기 떄문에 급속하게 확산될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그러나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면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음성군의 경우 71개 오리농가(종오리농가 3곳 포함) 중 51개 농가가 동절기 오리 사육 금지안에 동참했다.
지난 2월 9일 이상정 의원은 MBC 충북라디오 ‘임규호의 특급작전’에 출연해 이 같은 우려를 내비친 바 있다.
이 의원은 이날 “농가에서는 3월 달도 불안하다. 한 달 추가 연장이 필요하다는 요구도 있다”며 “예산 문제가 관건이다. 국가 차원에서 추가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당시 음성군도 AI 발생 여부는 3월말까지가 가장 큰 고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2월말 휴지기 종료되면 짧은 기간에 오리 입식이 급속히 증가하여 AI발생 위험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를 표한 바 있다.

휴업 보상비 인상 및 생산량 급감 문제 보완해야 
‘오리 사육 휴지기제’는 오리농가가 밀집해 있는 AI 발생 우려 지역에 일정기간 동안 오리 사육을 휴업(중단)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AI 발생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휴업제에 참여한 농가에 대해서는 정부·지자체가 일정 수익을 보전해 준다.
이전에 경기도 안성에서 일부 시행됐지만 광역단체 차원에서 실시된 것은 충북도가 처음이다.
충북도내 오리사육 농가 153곳 중 113곳(보상휴지 86곳+기타 35곳)이 오리 사육 중단에 동참했다.
전체 오리사육 농가의 약 70% 이상이 겨울철 휴지기에 들어가면서 AI 유입·인근지역 확산 가능성을 상당 부분 차단했다.
비록 3월 중순 AI가 1건 발생했지만, 이후 인접 지역으로 추가 확산이 되지 않은 것도 주변에 가금류 사육 농가가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오리 사육 휴지기제에 긍정적인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농가에서는 사육 중단으로 인한 휴업 보상비 인상을 요구하고 있고 오리고기 생산량 급감 등 관련 산업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도 있다.
충북도 한 관계자는 “올해 시행 과정에서 나타난 장점·단점을 모두 분석해서 향후 예상되는 문제점은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며 “현재까지는 휴지기제로 인해 AI 발생을 상당 부분 막은 효과는 분명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