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향후 5년 동안 추진할 ‘제5차 충북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을 16일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충북교육청은 특수교육 발전을 위해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지원 내실화 △진로 및 평생교육 지원 강화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를 강화한다. 

'균등하고 공정한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오는 2022년까지 2개 특수학교를 추가 설립하고, 일반학교에 66개 특수학급을 확충할 계획이다.

‘통합교육 및 특수교육 지원 내실화’를 위해서는 통합교육지원 순회교사를 확대 배치하고, 장애유형별 거점지원센터를 2022년까지 4개소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협력 모형 개발을 위해 '정다운 학교' 1곳을 운영하고, 학교도 4곳으로 확대된다.

'특수진로 및 특수직업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충북교육청은 자유학기제를 자유학년제로 확대하여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복지·고용 협업시스템 구축으로 진로·직업교육의 효율성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 강화'를 위해 유·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장애이해교육, 유관기관과 연계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도 실시한다.

이외에도 충북교육청은 특수교육 교육력 제고를 위해 가족·치료·보조인력·보조공학기기·통학지원 등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민경찬 진로직업특수교육과장은 "이번 5개년 계획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권 보장과 특수교육의 질이 향상되고 장애특성별 맞춤형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자의 성공적 사회통합의 토대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