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은 장애인 인권 보호를 위해 재가 장애인 499명에 대한 대대적인 인권 관련 조사를 벌인다고 3일 밝혔다.

군은 이달부터 6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장애인의 노동력 착취, 성범죄 피해, 인권 침해 여부 등을 전수조사 한다.

옥천군 전체 등록 장애인 5060명의 9.86%에 해당하는 만 18세 이상 재가 장애인 499명(지적 346명, 정신 148명, 자폐 5명)이 조사 대상이다.

군은 주민복지과 장애인복지팀 직원을 포함해 읍·면 사회복지 담당공무원 등 20명으로 조사단을 꾸렸다.

이들은 장애인을 직접 만나 개별면담을 통해 인지능력, 근로 현황, 주거환경 등 기본현황을 파악하고 성범죄 피해 여부, 학대 의심 정황, 노동력 착취 등의 인권 침해 여부를 세심히 살필 예정이다.

특히 장애인 인권보호에 취약한 농촌·산간지역 등의 축사나 농장, 사업장 내 사업자·근로자를 대상으로 임금착취와 인권침해 실태 파악에 주력한다.

조사에 앞서 군은 지난달 23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쳐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 충북발달장애인지원센터, 옥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총 3개 기관과 만나 조사에 대한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사후대책을 논의했다.

군은 조사결과에 따라 정신적·신체적 학대 등의 인권 침해가 의심되면 충북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경찰서에 즉시 신고하고, 심리 상담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인권침해가 우려될 때는 여성장애인 안전지킴이와 읍·면 사회복지 담당자, 자율방범대원 등의 수시 방문을 통한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분기별 전문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임금착취가 의심되면 충북지방노동청에 신고한 후 피해자 지원과 사후 모니터링을 진행할 방침이다.

옥천군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장애인 인권 보호에 앞장설 것”이라며 “문제가 확인된 장애인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력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마을 주민도 이웃 장애인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살펴 주길 바라며, 인권 침해가 의심될 때는 해당 읍·면사무소에 신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