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분양자 관리단 청주시청 기자회견 공론화
운영사 대표 엄정수사 ·새 영업권 요구

(사진=뉴시스 제공)

도내 최초 분양형 호텔인 오송밸류호텔 분양 피해자들이 분양사업을 벌인 운영사 K대표에 대한 엄정한 수사와 관리단의 호텔 영업권 보장을 촉구했다.

호텔 수분양자 관리단은 6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대표는 분양형 호텔 사업을 하며 ‘10년간 10.5%내지 12%의 확정수입 지급’, ‘10년간 60% 전액 무이자’, ‘원금보장제(5년후 순차적 자유환매가능)’ 등 허위과장 광고로 180여명에 달하는 수분양자들의 분양대금을 빼앗았다”고 주장했다.

관리단은 "지난해 4월부터 호텔 영업을 시작했으나 A대표는 9개월이 넘도록 수분양자들에게 임대료를 단 한 푼도 지급하지 않았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지난해 9월 수분양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0억원에 달하는 임대료 지급의무 불이행에 대한 책임을 물어 A대표로부터 호텔 운영에 관한 모든 권한을 지난해 12월 6일 관리단이 넘겨받았다" 고 설명했다.

또한 "A대표는 지난달 12일 자신의 명의로 된 호텔영업 통장의 비밀번호를 변경해 거래를 막고 임의로 돈을 찾는등 관리단과 공동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실제로 A대표는 호텔에 대한 어떠한 소유권도 없이 영업허가를 받은 운영자라는 이유로 수분양자들의 삶을 피폐케 하고 있다. 관계기관은 그의 영업허가를 취소하고 관리단에 새 영업허가를 내달라”고 촉구했다.

오송밸류호텔은 분양 당시 준공 후 3개월 이내 (확정 수입 지급등) 약속사항을 보장하기 위해 20억 원을 에스크로 계좌에 예치한다는 안심보증서와 신탁회사에서 투자자에게 확정수익과 이자를 우선 지급하겠다는 내용으로 홍보했다. 이같은 허위과장 광고를 통해 객실 237개와 일부 상가를 분양했으며, 분양금 총액이 약 500여억 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부터 분양 및 투자 피해자들의 고소장이 경찰과 검찰에 접수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고소인들은 A대표가 주소지를 청주에서 서울로 옮기는 바람에 사건이 이첩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한편 관리단은 자신들의 피해내용과 A대표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