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은 행정관료 출신 고정관련 버려야" 주장

더불어민주당 유행렬 전 청와대 정무수석실 선임행정관(54) 이 청주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또한 같은 당 이광희·연철흠 도의원의 후보 단일화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5일 유 선임행정관은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장으로서 청주를 발전시키고 청주시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더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 청와대를 나와 청주시장에 도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은 청주시 발전이 정체된 이유 중 하나로 행정관료 출신 시장을 꼽고 있다. 시장은 행정관료 출신이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의 벽을 넘고, 그 순간 새로운 청주시가 시작될 것"이라며 행정관료 출신 후보자들을 견제했다.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지낸 만큼 자신도 행정관료 출신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20여년간 지역을 지키고, 민주당을 지키며 한 길을 걸어왔다. 굳이 구분한다면 정치인으로 봐달라”고 답했다.

당내 공천 경쟁 상대인 연철흠·이광희 도의원의 단일화 추진에 대해서는 "잘 되길 바라며 기회가 된다면 (후보 단일화를)마다하지 않을 것"이라며 적극성을 나타냈다.

자신의 주요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100만 청주 건설'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청주’, ‘사람이 먼저인 따뜻한 도시 청주’, ‘시민과 함께 하는 젊은 변화의 청주' ‘시민만을 위한 행정문화 확립’등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