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1일 청주 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도민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행사를 열었다. 사진은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충북도 제공)

제99주년 3·1절을 맞아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행사가 충북 곳곳에서 거행됐다.

충북도는 1일 청주예술의 전당 대공연장에서 광복회, 보훈단체 관계자 등 1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식을 했다. 행사는 독립선언서 낭독, 만세삼창, 3·1절 노래 제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서는 특수임무유공자회과 주관한 '나라사랑 사진 전시회'와 3.1절 기념공연으로 안젤루스 도미니합창단과 가수 하나린의 공연 등 부대행사도 열렸다.

충북도교육청은 김병우 교육감을 비롯해 간부 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낭성면 단재 신채호선생 사당에서 3·1절 기념식을 했다. 이들은 상당공원으로 이동해 애국지사 한봉수 의병장 동상에 참배했다.

제천문화원은 제천시민회관 앞 광장에서 '2회 3·1절 문화나눔 행사'를 열었다. 두학농악보존회의 길놀이와 제천전통예술단의 큰북 공연을 시작으로 서동희 문화원 이사의 독립선언문 낭독, 제천어린이합창단 만세삼창, 세명대 뮤지컬팀 디프레소 공연 등의 기념식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만세 함성을 재현하는 거리행진에 나섰다.

충주3·1운동기념사업회와 충주사회단체연합회는 충인동 누리장터에서 '손잡고 함께하는 충주 3·1운동' 행사를 했다. 행사는 기념식에 이어 참석자 전원이 누리장터~시장~성서동 야외무대로 이어지는 거리 행진을 하며 99년 전 울려 퍼진 함성을 재현했다. 충주문화회관에서는 충주3·1운동기념사업회 주최로 '99주년 3·1운동 기념 공연 100년의 재회'가 선보였다. 해금 연주, 소프라노 독창, 시낭송, 3·1운동을 소재로 한 현대무용 공연, 충주의 독립운동가들을 다룬 연극 공연이 펼쳐졌다.

증평군도 증평읍 보건복지타운 충혼탑에서 홍성열 군수와 독립유공자, 안보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순국선열의 고귀한 투쟁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행사를 했다.음성군은 대소면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광장에서 호국선열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 분향소를 운영했다. 주민 100여명이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순국선열의 위업을 기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