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강원, 호남이 강호축 의제 국가균형발전 정책 반영을 정부에 촉구했다. 지역균형발전위원회와 충북도 등 전국 8개 시·도는 5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강호축 공동선언 및 토론회를 열었다.

 강호축은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성장축을 말한다.

행사는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개회사, 변재일 국회의원의 축사에 이어 공동 건의문 낭독, 송재호 지역발전위원장의 기조연설, 주제발표,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오늘 토론회를 통해 강호축 의제에 대한 범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길 기대한다”면서 “강호축 정책 의제가 국민대통합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국가정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날 윤장현 광주시장, 권선택 대전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최문순 강원지사, 이시종 충북지사, 안희정 충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이재영 전남지사 권한대행 등 8명이 서명한 `강호축 의제 국가 균형발전정책 반영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문을 통해 “대한민국은 반세기 동안 눈부신 경제성장을 했지만, 근래 들어 저성장 추세가 고착화돼 선진국 진입 문턱에서 더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인구·교통·산업·경제 등 모든 분야를 경부축에 편중시켰던 국가 발전 전략이 자원 배분의 비효율, 지역주의 심화의 문제점을 야기하며 국가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이들은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고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호축 개발”이라고 주장했다.

홍성호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은 `강호축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실천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강호축 개발의 3대 의제를 제시했다.

홍 연구위원은 “한국경제 저성장을 극복하고 더 큰 대한민국을 견인하기 위한 광역자치단체가 제안하고 주도하는 국가균형발전이 강호축 의제의 의미”라며 “세종시, 혁신도시, 경제자유구역, 첨단의료복합단지, 국가식품클러스터, 16개 국가산단이 강호축에 있어 성장 잠재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강호축 구축을 위한 의제로 산업 의제, 문화관광 의제, SOC 의제를 제시했다.

홍 위원은 “강호축을 제4차 산업혁명 연계 첨단산업 전진기지로 육성해야 한다”며 “아울러 백두대간 권역 청정환경과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자연, 사람, 문화가 조화로운 유토피아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의 사람 人자형 교통축을 X축으로 재편해 고속교통망을 연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홍 위원은 이러한 의제가 국가 정책에 반영되면 △신성장축 구축 계기 마련 △헌법적 가치수호 △국민대통합 △통일시대 대비 인프라구축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토론회 참가자들은 강호축 개발이 지역발전 5개년 계획에 반영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