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용 시설 늘어나면 국제노선 확충 걸림돌
충북도 선제적 조치 없이 뒷북 대응 비판

충북도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국제노선 유치에 적극 나선 가운데 공군이 청주비행장에 지하 송유관을 설치를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국제노선 다양화를 위해서는 민간 전용공항 전환이 필수적인데 오히려 군사용 시설이 강화되면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아시아경제>는 지난해 12월말 공군 차세대전투기(FX) 추가도입 사업을 보도하면서 청주 공군비행장을 언급했다. 공군은 차세대 전투기인 F-35A를 배치할 청주비행장 지하에 급유를 위한 송유관도 설치할 예정이라는 내용이다.  "군에서 지하에 송유관을 설치하는 이유는 F-35A를 급발진을 위한 급유시간을 대폭 줄이고 연간 13억 3000만원에 달하는 수송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현재 국방부에서 중장기계획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청주비행장에는 올해말부터 들여올 F-35A기의 격납고 설치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다. 국방부는 지난 2015년 7월 차세대 전투기 F-35A를 청주17전투비행단에 배치하는 과정에서 격납고 건설 입찰 공고를 냈다. 2018년말부터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인 전투기 F-35A 40대의 격납고를 짓는 2,360억원 규모의 사업이었다. 당시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에 참여했고 대우건설이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예비역 장성 출신을 영입한 로비정황 등으로 심사위원들이 중도에 교체되는 등 난맥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충북도가 손놓고 있는 사이에 청주공항은 공군 최정예 F-35A기의 모기지가 되고 말았다. 또한 새로운 격납고에 이어 지하 송유관까지 설치될 경우 부대 이전 명분은 더 약화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충북도는 국제 정기노선 개설 항공사에 올해부터 지원금을 확대하겠다는 단기적인 처방만 내놓고 있다. 도는 지난 17일 사드여파로 청주공항 이용객이 감소하자‘2018년도 항공사업자 재정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신규 국제 정기노선을 개설하고 일정기간 운항하는 항공사에 재정 지원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지난해까지는 항공사에 2년간 최대 2억원을 지원했지만 올해부터는 지원금액을 최대 8억원으로 인상했다. 지원조건은 좌석 50석 이상 항공기로 주 2회 이상·연간 28주 이상 총 2년 이상 운항할 경우 규모에 따라 차등지원한다는 것.   

이에대해 청주공항활성화대책위원회측은 "공군 17비행단은 민간 공항 개항 당시부터 이전약속을 한 바 있다. 수원,대구 모두다 이전하는데, 왜 충북도만 이전에 침묵하는 지 모르겠다. 더군다나 지역사회와 아무런 협의없는 F-35A 모기지를 설치하는 것은 반대다. 전투비행기 소음과 공해, 북의 전략 목표가 되면서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도 있다. 만에 하나 F-35A 청주 배치가 불가피하다면 청주에어로폴리스 경자구역내에 항공정비, 부품단지 등 기술이전을 전제로 도입해야 한다. 충북도가 청주공항 MRO산업 기반확충을 위해 이러한 조건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청주공군비행장 F-35A기 도입과 관련해 국방부와 공군과 별도 협의를 한 적은 없다. 군사시설 특성상 대외 보안 문제도 있다보니 사전에 알고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관계 기관을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해 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