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사 선거 가능성 높고 청주시장 선거 낮아

 

더불어민주당은 31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올해 6·13 지방선거에서 29곳 가량을 기초단체장 전략공천 선거구로 지정하기로 의결했다. 적용 범위는 전국적으로 29개 선거구 이내로, 해당 시·도의 기초단체 수가 21개 이상이면 3곳, 11개에서 20개 이하면 2곳, 10개 이하면 1곳 이내다.

따라서 11개 기초단체를 가진 충북은 2곳에서 전략공천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전략공천은 전략공천위원회의 선거구 심사가 우선 이뤄진 뒤 당 대표가 시도당위원회와 협의해 전략선거구를 선정하고 최고위원회 의결과 당무위원회 인준을 거치면 된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여당인 민주당의 경우 경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쟁이 치열한 청주·제천시를 전략공천 대상 지역으로 꼽고 있다. 두 지역 모두 최소 4명 이상의 후보가 치열한 경선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압도적으로 독주하는 후보가 없다보니 경선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민주당의 전략공천 기준은 강제규정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충북도당이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한국당은 31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선거 공천 룰과 관련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내달 2일 전국위원회에 상정될 당헌당규 개정안에는 여성과 청년(만 45세 미만) 정치신인에게 경선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지방선거 경선에 참여하는 여성 및 청년후보에 대해 본인이 얻은 득표수의 20%를 가산점으로 부여하고, 여성이자 청년인 후보에 대해서는 30%의 가산점을 주겠다는 것.

이럴 경우 청주시장 출마 예정자인 김양희 도의장이 가산점 대상이 될 수 있다. 충북지사 출마를 선언한 신용한 전 청년위원장은 나이 제한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한편 선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지역'을 우선추천지역(전략공천)으로 선정하도록 했다. 광역 및 기초단체장 후보와 관련해서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하도록 했다. 사실상 전략공천의 폭을 확대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작년 12월 도내 언론인들과 만난 한국당 도당 위원장인 박덕흠 의원은 "최근 지역 출신 국회의원들이 홍준표 당 대표를 만나 도지사 출마 의사를 밝힌 인사를 소개하고 선거 전략을 논의했다. 후보는 전략공천을 하자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청주시장 선거 후보도 전략공천을 배제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 인물 영입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 정치권에서는 민주당, 한국당에서 도지사,청주시장 선거를 동시에 전략공천 후보를 내세울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청주시장 선거구도는 이미 다수의 후보자들이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어 경선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