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서원구 분평동 H아파트 주민들은 30일 전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과 현 관리소장 등의 각종 탈·불법 의혹을 제기하며 시에 감사를 요청했다.

  이날 주민들은 전체 입주 1179가구 중 44%인 513가구의 서명을 첨부한 감사 요청서를 시에 제출했다. 대상은 입주자 대표회의와 관리 주체(관리사무소), 선거관리위원회 등이다.

  감사 요청서를 보면 전임 대표회의 회장 A씨는 회장으로 근무했던 2010~2011년 2년간 고의로 회계감사를 안 받았다.

의결 정족수 미달에도 안건 처리, 옥상의 사유화와 비상통로 불법 적치, 관리소장에 대한 근로계약서 허위 작성 및 급여 인상 공모 등의 의혹도 사고 있다.

  더욱이 A씨는 2013년 대표회의 회장이 된 후 2016년 2월 임기가 종료됐으나 새 대표회의을 구성하지 않고 있다.

  1년 6개월 정도 회장 권한을 행사하면서 독단적으로 관리소장에게 월급을 50만원 올려줬다. 그 대신 소장에게 자신의 집 공사를 시키고 일부 식대를 관리비로 지출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A씨는 또 소장을 시켜 아파트 옥상에 대형 화분을 갖다 놓고 나무와 화초도 심도록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주민들은 지난 16일 철거를 요청하는 내용의 안내문을 현관에 내거는 등 공론화에 나섰다.

  대표회의 회장과 통장들은 "선관위를 포함한 대다수 주민의 무관심을 틈 타 아파트 관리를 독단적으로 하면서 온갖 전횡과 갑질이 도를 넘었다"며 "경비실 용도 폐지, 장기수선계획에 없는 항목 매월 긴급공사, 동대표 보궐선거 미시행 등도 감사 항목에 포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