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정보원 미고시 지명 확인, '청풍호' 주장 제천시 난감

충주댐 건설로 생긴 인공호수인 '충주호' 명칭이 국가의 공식명칭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따라 '청풍호' 명칭을 주장해온 제천시의 입장과 얽혀  지방선거용 개명 논란이 재연될 수 있다. 여기에 호수수계가 접한 단양군도 촉각을 곧두세우고 있어 자칫 도내 지자체간 실익없는 소모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30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조사과 담당자는 "전국 자연지명 30만개 가운데 10만개는 고시했고 나머지 20만개는 고시하지 않은 상태여서 2015년 수도권을 시작으로 해마다 권역별로 미고시 지명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016년 12월 충청권 미고시 자연지명으로 '충주호'에 대한  지명정비 협조 요청 공문을 충북도에 보냈다는 것. 또한 2017년 1월 제천시에 이 공문을 보냈고 시는 다시 해당 면에 보냈으나 지명세부조사표는 빠졌다는 것.

이에대해 제천시측은 "지명 정비 건수가 1015건으로 양이 많아 확인을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 20여 년간 청풍호 명칭 변경운동을 전개해온 시민단체에서는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제천사랑·청풍호사랑위원회 장한성 위원장은 "1997년부터 충주호를 유역면적이 더 넓은 제천의 청풍호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충주호) 명칭이 고시되지 않았다고 하니 기가 막힐 일이다. 행정이 뒷받침 되지 않아 씁쓸하고 허탈하다"고 밝혔다.

1983년 충주댐 건설로 생긴 충주호는 충주시, 제천시, 단양군 일부 지역이 수몰되면서 유역면적이 3개 시·군 67.5㎢에 걸쳐 있어 호수 명칭을 놓고 지자체간 논란을 빚어 왔다. 충주시는 충주댐이 위치한 행정구역이 충주여서 '충주호'가 맞는다고 하고, 제천시는 수몰면적의 64%로 가장 넓은 제천의 옛 지명을 따서 '청풍호'로 불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제천시는 1998년 6월 이 문제를 공식 제기해 충북도 지명위원회까지 열렸으나 호수 이름을 바꾼 선례가 없고 혼란을 이유로 부결시켰다. 또한 단양군은 지난해 수중보 물막이보가 준공되면서 수중보 담수 지역을 '단양호'로 부르기로 했다.

이에대해 일부에서는 "충주댐 완공으로 충주호 명칭을 쓴 지 35년이 됐다. 정식 고시된 명칭이 아니라지만 이미 전국적으로 인식된 상태다. 도내 3개 지자체간에 명칭 문제로 소모전을 벌인다면 오히려 전국적인 망신거리가 될 수도 있다. 지방선거를 맞아 해당 지역 후보자들이 여론 띄우기에 역이용하지 않을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