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은 올해 출산장려정책을 강화해 지역의 저출산 위기 극복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조직개편을 통해 군 보건소의 출산정책팀 업무를 ‘모자보건팀’과 신설한 기획감사실의 ‘인구정책팀’이 나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출산·모자보건 업무를 추진한다.

행복한 임신·출산지원, 영양플러스 등 모자건강증진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운영한다.

임산부 영유아 등록 관리, 신혼부부 임신 전 검사비, 난임부부 시술비, 임산부 초음파 등의 산전검사 쿠폰,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미숙아 의료비,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청각선별검사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료 확대 지원 등 맞춤 시책으로 저출산 문제 해결에 접근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전문교육을 받은 건강관리사가 출산가정을 방문해 식사준비, 유방복부관리, 모유수유, 주 생활공간 청소 등 산모의 출산 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돕는 사업이다.

높은 서비스 질과 체계적 관리, 집에서 하는 산후조리로 심리적 안정감을 줘 산모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대상자가 영동병원 분만자로 한정돼 대부분 관외 병원 이용 산모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았다.

군은 고민 끝에 사업 확대를 결정, 올해부터 영동군에 주소를 둔 산모를 대상으로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는 정부지원에 더해 본인부담금의 90%를 지원한다.

정부지원이 없는 소득초과자에게는 서비스 총금액의 90%를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서비스 수혜대상 확대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고용 증진으로 지역의 추가 일자리 창출도 도모한다.

군은 사업 확대로 집에서 안심하고 산후조리와 양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현실적인 출산 장려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문희 영동군 보건소장은 “지역 경쟁력 강화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예비 부모의 건강검진부터 임신·출산·양육에 이르기까지 주기별 출산장려시책을 시행 중”이라며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 만들기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