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개발원 행복씨앗 성과분석 연구결과 발표

충북교육청은 29일 한국교육개발원이 진행한 '2017년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충북형 혁신학교인 '행복씨앗학교'에 다니는 초·중학생이 일반 학교에 다니는 학생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회적 역량, 즉 협동과 협업은 중학생보다는 초등학생이 긍정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교육청은 29일 한국교육개발원이 진행한 '2017년 행복씨앗학교 성과분석 연구결과'를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행복씨앗학교의 성공요인은 학생참여, 배움중심 교육의 시행, 학교공동체 구성원 간 민주적 학교문화정착이라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경우 수업참여도, 학교적응, 수행평가, 수업분위기, 학교자치 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향상되었다. 또 인지적 측면(문제해결능력, 국어, 수학 성취에 대한 자기보고)에서는 초등학교는 일반학교보다 학업적 측면에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중학교는 행복씨앗학교와 일반학교 간의 큰 차이가 없었다.

교사활동과 교직풍토 측면에서는 비교학교에 비해 동료교사와의 교류․연수 활동 비중, 수업 개선 노력의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구성원 간 목표 공유 등 교직 풍토 역시 많은 부분에서 민주적으로 변화했다.

이외에도 학부모 참여와 기대 측면에서는 행복씨앗학교와 비교학교 모두 학교교육과정 설명회나 학부모회 참석 등 전반적인 참여 수준은 낮았으나 행복씨앗학교에서 보다 다양한 소통채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행복씨앗학교 운영의 장애요인은 행정업무 가중, 교사 집단 내, 교사 집단과 관리자 집단 간 비전 비공유로 인한 갈등, 혁신학교 성과에 대한 지역사회의 공감 부족 등을 들었다.

이번 조사는 표집 조사 방식으로 1차년도 초·중·고 씨앗학교·준비학교·비교학교 3255명과 3차년도 씨앗학교·비교학교 2027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6월 5~16일 진행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