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수 의원

(음성타임즈) 질문 1 지역구인 음성·원남·소이·맹동면의 경우 현재 난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충북도의회에 입성하게 되면 각 상임위별로 활동해야 합니다. 음성군의회 의원 시절과는 전혀 다른 의정활동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죠.
때문에 일각에서는 ‘지역구 발전을 위한다면 음성군의회 의원에 재도전하는 게 맞지 않느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지역구를 위해 할 수 있는 도의원이 역할이 그만큼 제한적이라는 뜻도 포함됩니다.
도의원이 되면 용산산단 조성, 천연가스 발전소 유치, 충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의 굵직굵직한 현안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지방분권시대에 충북도의원이 음성군정에 관여하는 일이 가능한 일인지?

답변 질문하신 바와 같이 저희 지역구인 음성·원남·소이·맹동면에는 현재 많은 난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2013년 1월 한국동서발전(주)에서 제안하고 2014년 3월 음성군민 300여명이 모여 출범한 NGO단체인 천연가스발전소추진위원회가 조광연 위원장을 중심으로 유치에 혼신의 힘을 다한 결과, 2017년 12월 29일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일원으로 유치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2018년부터 5년간에 걸쳐 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충청북도의회 의원이 되면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가능한 모든 역량을 발휘해 나가겠습니다.
동서발전관계자는 물론 음성군, 충청북도, 중앙정부와 NGO단체인 음성천연가스발전소 건설위원회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계획된 기간 내 음성지역 건설업체와 각종 건설기기 그리고 인력이 투입될 수 있도록 서면계약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완공 후에도 발전소 내 취업 인력 중 최소 20% 이상은 지역인재를 고용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견인하겠습니다.
아울러 용산산단 조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도로인 용산-사정, 용산리-신니IC 간 국지도사업 예산이 조기 투입되도록 지역구 국회의원과 관계공무원 그리고 중앙인맥을 적극적으로 연결시키겠습니다.
현재 저는 충북혁신도시 주민자치위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도의원이 되면 각 지자체 및 관계기관의 협조를 받아 충북혁신도시 내 교육환경개선과 문화예술 및 체육활동을 위한 도서관 건립, 생활체육공원 조성, 파크골프장 등 정주여건 조성을 앞당길 것입니다.
지방분권은 아직은 주민들의 희망입니다. 중앙정부의 권력이 지방으로 분산될 수 있도록 충북도 차원에서 건의하고 요구해 나갈 것입니다.
 

질문 2 이제 5개월이 지나면 음성군의회 의원으로서의 임무가 마감됩니다. 그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의정활동 3가지만 소개해 주십시오. 또한 해결되지 못해 아쉬웠던 현안문제 1가지를 꼽는다면?
또한 의정활동을 하면서 느꼈던 음성군 집행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인지?

답변 의정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첫째, 주민이 다함께 참여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으로 음성품바축제가 충청북도 최우수축제에서 대한민구 유망축제로 선정됐다는 희소식입니다.
군민화합은 물론 기획행정과 의정활동의 성취감도 있고 충청북도와 중앙정부의 거액의 지원금까지 받는 의미 있는 의정활동의 일환이었습니다.
둘째는 지역의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지원조례를 대표 발의 하여 타 시군에 비해 월등하게 높은 교육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설계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우범지역을 없애는 등 자라나는 청소년과 여성 그리고 노인들이 보다 안전한 도시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앞장섰습니다.
셋째는 입양가정 지원에 관한 조례, 병역명문가 예우에 관한 조례, 사할린동포 지원에 관한 조례, 대한적십자 지원에 관한 조례, 사회복지협 지원 조례 등을 발의했습니다.
그 결과 유권자총연맹과 정책평가단에서 주는 2017년 군의원 의정활동 평가에서 전국 대상을 받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질문 3 정치인의 공약은 지역주민들과의 약속입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내 세웠던 자신의 공약을 어느 정도 이행했는지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공약과 현재 이행된 결과를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십시오. 또한 공약을 이행하기 위한 치열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느꼈던 한계점은?

답변 공약이행에 관해서는 높은 점수를 받을 것 같습니다.
음성군 선거구 가지역인 음성·소이·원남·맹동에 각각 5가지의 공약으로 모두 20가지 공약을 걸었는데 그 중 14가지는 100% 완수했고 4가지는 추진 중이며 미진한 공약은 2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 공약 이행사항은 유림대학 및 노인대학 그리고 평생학습기회 확충과 지원강화, 갑산 농촌체리마을 체계화 및 원남 테마파크 품바재생예술촌 조성 등입니다.
또한 원남산단 조성 및 혁신도시 건강증진센터 건립, 주민의 안전을 위한 위험도로 및 경사지 개선,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 확보를 통한 주민불편해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만 종합병원유치 문제는 여러 지역적 이해관계로 인해 불발했으나, 아직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습니다. 
의정활동 중 느꼈던 집행부의 가장 큰 문제점을 든다면 각종용역에 대한 불신입니다.
엄청난 용역비를 들여 설계용역이나 실시용역 등을 실시합니다. 
그런데 이후 설계변경이나 사업시행 중지 등으로 인해 실로 막대한 예산낭비가 뒤따르고 있습니다. 
반드시 고쳐져야 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4 충북도의회에 입성하게 되면 지역구를 위해 어떤 상임위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지?
지역구 주민들에게 그동안 의정활동을 토대로 충북도의회 도전을 할 수 밖에 없는 당위성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음성군 발전과 연계해서) 

답변 도의원이 되면 교육사회위원회 상임위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한시적으로 있었던 교육위원의 역할을 비롯한 사회 전반적 교육 및 전통문화와 예술파트에서 오랜 중등교사 경험과 대학 강의를 통해 얻은 소중한 경험을 살려 폭넓은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구직으로 어려워하는 충북 청년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저는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을 위해 음성군 사회복지 지원에 관한 조례를 통과시키는 등 지역의 사회복지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저는 충청북도 그리고 대한민국이 ‘사람이 먼저 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 날까지 그 지렛대 역할을 톡톡하게 해낼 것입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