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검증위) 운영 방침이 나오면서 충북지사 후보 간의 공정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검증위가 설치될 경우 지사 후보이면서 충북도당 위원장인 오제세 의원 쪽이 유리할 것이라는 인식 때문에 이 지사 측에서 공정성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섰다.

21일 민주당 충북도당 등에 따르면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지방선거·재보궐선거 예비후보자 자격심사를 위해 중앙당과 각 시·도당에 검증위를 운영하기로 했다.

당헌·당규상의 부적격 심사 기준에 따라 중앙당은 시·도지사, 시·도당은 기초단체장과 도·시·군 의원 입후보예정자들에 대한 자격과 도덕성을 검증한다.

오 의원이 경쟁자인 이 지사를 검증하는 촌극은 피하게 됐다.

다만 이 지사 쪽에서 우려하는 것은 충북도당 검증위가 검증할 기초단체장과 도·시·군 의원 입후보예정자들은 지사 후보 당내 경선에서 한 표를 행사할 `유권자'라는 점 때문이다.

당연히 도당위원장인 오 의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공천은 당원 투표 50%와 여론조사 5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이 지사 측의 한 관계자는 “공천 경쟁자(오 위원장)가 주도할 충북도당 검증위 활동은 지사 후보 경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서 “오 위원장은 도당위원장직을 내려놓고 공정한 경선에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지난 9일 충북지사 선거 출마선언을 위한 기자회견에서 “당규에 따라 선거 4개월 전인 2월 중 충북도당위원장직을 사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 지사 측은 “1월 중 구성할 검증위는 오 위원장 입맛대로 꾸려질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