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충북 제천시 하소동 복합건축물 화재참사 현장 앞에서 당직자들과 기자회견을 연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전 국민에게 슬픔과 충격을 안겨준 대형 참사에 대응하는 여야가 뚜렷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21일 발생한 충북 제천시 하소동 한 복합건축물 화재 참사와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4일 오후 사고 현장 앞에서 당직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9명의 무고한 시민의 죽음 앞에서 욕이라도 한 번 들어주고 대통령의 할 일이 끝난 것이냐"며 "세월호 참사에 단식투쟁까지 불사하던 대통령의 모습은 찾아볼 수 조차 없다"고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사고 발생 22시간 만인 지난달 22일 오후 참사 현장을 방문해 신속한 후속 대책을 당부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속한 시일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상임위를 열어 늑장 대처와 수습과정에서의 미온적인 자세, 책임자 처벌을 하지 않은 일에 국회 차원에서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책임자 처벌은 하위직 공무원이 아니라 정부 관계자"라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건물주 한 사람에게만 온통 죄를 뒤집어씌워 책임을 묻고 끝내려 해선 안 된다"고 현 정부의 책임을 지적했다.

4일 충북 제천시 하소동 복합건축물 화재참사 현장 앞에서 김성태 원내대표 등 자유한국당 당직자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한 가운데 한 시민이 거세게 항의하자 한 당직자가 만류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시민 A씨는 "(자유한국당이) 소방관 증원을 반대했지 않으냐"며 "지난 9년(이명박·박근혜정부) 재난재해 대비를 위해 뭐 했느냐"고 항의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반대하지 않았다. 다른 공무원 증원을 축소했지만, 소방관 증원은 정상적으로 이뤄졌다"며 "지금의 문제를 지적해 달라"고 맞받아쳤다.

A씨는 "(자유한국당은) 얼마나 잘했냐. 소방관이 무슨 잘못이 있냐"고 거듭 따졌다.

김 원내대표는 "제천시민 말로는 특정정당 지지자라고 한다"며 A씨의 주장을 일축했다.

2014년 세월호 침몰사고 때와는 전혀 상반된 여야의 모습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