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은 지역 원로, 국정농단 사법처리 대상돼

검찰 소환조사를 받은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사실을 시인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 전 실장은 22일 오전 국정원 특활비 상납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서 이같은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했다.

이 전 실장은 자수서를 통해 지난해 5월 취임 직후부터 세 달간 매달 5000만원씩 총 1억 5000만원을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사실을 적시하고 사용처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실장이 특수활동비를 마지막으로 받았다고 주장한 지난해 7월은 국정농단과 관련해 미르 재단 언론보도가 나오기 시작한 때다.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을 거쳐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매달 5천만∼2억원씩 전달됐던 돈이 안 전 비서관의 지시로 중단된 것도 작년 7월이었다

검찰은 이 전 실장에게 특활비가 전달된 경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나 조윤선 전 수석과 다르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제천 출신의 이 전 비서실장은 지난해 5월 박 전 대통령의 4번째 비서실장으로 청와대에 입성해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하지만 최순실씨 국정개입 의혹이 불거지고 대통령 연설문을 고친다는 주장이 나오자 국회에서 “봉건시대에나 가능한 일”이라며 강하게 부인하기도 했다. 결국 최씨가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태블릿 PC가 보도되면서 취임 5개월만에 사퇴해 최단명 비서실장이 됐다. 이 전 실장은 23일 아침 17시간의 조사를 받고 검찰 청사를 나오면서 취재진에게 "사실대로 다 이야기했어요. 나중에 발표할 거예요"고 답했다. 

이에대해 지역 정치권 A씨는 "충북지사 3선 출마를 접고 돌아서는 뒷모습에 받은 도민들이 박수를 쳤던 기억이 생생하다. 존경받는 지역의 원로셨는데 박근혜 정부가 위기수습 차원에서 비서실장으로 발탁한 셈이다. 결국 유탄을 맞아 최단명 비서실장으로 물러나고 법적 처벌까지 받게 된 상황이 안타깝다. 전임자들의 관행이라고는 하지만 당시 이 전 실장이 국정원 특활비를 거부할 순 없었는지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