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부설 젓가락연구소의 ‘재미있는 젓가락 이야기’ 단행본 출간기념 토크콘서트가 21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열렸다.

청주시에 따르면 토크콘서트에는 단행본 출판에 참여한 작가와 젓가락연구소 객원연구원, 시민 등 100여명이 참여해 젓가락문화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부설 젓가락연구소의 ‘재미있는 젓가락 이야기’ 단행본 출간기념 토크콘서트가 21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열렸다.

글과 일러스트와 사진으로 엮은 ‘재미있는 젓가락 이야기’는 조선일보 신춘문예 당선작가인 이종수 씨(참도깨비도서관 관장)가 글을 썼고, 디자이너 임성수 씨가 일러스트를 담았으며,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관련사진을 모았다.

이 책은 한중일 3국의 젓가락 역사에서부터 음식, 문학, 과학 등 젓가락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젓가락질을 하는 방법과 젓가락이 두뇌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청주시가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젓가락페스티벌을 소개하고 있어 동아시아 문화유전자인 젓가락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소로리볍씨와 고려 말 청주 명암동에서 출토된 제숙공처 젓가락, 고려가요 ‘동동’의 분디나무 젓가락 등 생명문화도시 청주와 관련된 젓가락문화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고려시대 청주 흥덕사에서 금속활자 직지를 인쇄할 때도 젓가락으로 활자를 옮겼던 조상들의 지혜도 만날 수 있다.

토크콘서트에서 참석자들은 이 책을 단순한 교육교재로 그치지 말고 영상, 애니메이션, AR 등 다양한 콘텐츠로 발전시키고 외국어판을 만들에 세계화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또한 젓가락 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해 일자리 창출과 인재양성에 기여하자는 등의 의견이 제시되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