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으로 청와대를 떠나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오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기다리는 이원종 전 실장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과 관련, 충북도지사를 지낸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사진)의 검찰 소환 예정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이 술렁이고 있다.

제천 출신으로 도지사를 지내면서 `2002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등 지역 발전에 일조했던 터라 지역민들에게 와 닿는 충격이 크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이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서울 중앙지검 특수3부는 이원종 전 실장에게 박 전 대통령 소환일과 같은 22일 오전 9시 30분 국정원 자금 수수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이 이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통보한 것으로 미뤄 이 전 실장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 챙긴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이 국정원 자금을 받은 경위 등은 지금 말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전 실장이 국정원 자금을 받아 챙긴 피의자 신분인 점은 분명히 했다.

검찰은 이 전 실장을 소환해 국정원 자금을 받게 된 경위, 용처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에게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로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상납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수사를 통해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서 `문고리 2인방'이라 불렸던 안봉근(51)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과 이재만(51) 전 총무비서관, 그리고 남재준(73)·이병기(70) 전 국정원장들을 구속기소했다.

제천 출신으로 민선 2기와 3기 충북도지사를 지낸 이 전 실장은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근무했다.

지난해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자 이 전 실장은 뜻하지 않았던 파문에 도의적 책임을 지고 5개월 보름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 전 실장은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성이 없다는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 속에서 인적 쇄신의 길을 열어주려 자진 사의를 표명해 지역민들의 안타까움이 더했다.

지역의 한 원로는 “자신의 잘못과는 상관없이 비서실장을 중도에 낙마해 안타까웠는데, 이번에는 국정원 관련 수사로 곤욕을 치르게 돼 씁쓸하다”며 “아무쪼록 잘 마무리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