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규 군의원 “용도 제한 와인홍보관 식당 전용” 추가 의혹

영동군의회 행정감사에서 드러난 ㈜와인코리아의 부당 대출행위가 정치공방으로 비화됐다.

정진규 영동군의회 의원은 19일 영동군청 홍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의회의 정상적 감사활동을 정치적 의도로 폄훼하는 행태를 개탄한다”며 와인코리아 측이 제기한 정치공세 의혹을 반박했다.

정 의원은 이번 행정감사에서 지난 2012년 와인코리아가 영동군으로부터 12억원을 보조받아 지은 `영동와인 종합홍보관' 건물을 농협 등에 대출용 담보로 제공한 사실을 밝혀내고 영동군의 부실한 보조사업 관리행정을 비판했다.

군의 `보조금 지원조례'에 따르면 보조금으로 지은 건물은 준공 후 10년 이내에는 양도, 교환, 대여, 담보 제공 등을 할 수 없다.

군의회의 지적으로 실태 파악에 나선 영동군은 와인코리아에 담보 해지를 명령하고 보조금 회수 등 제재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자 와인코리아 윤병태 회장은 지난 18일 한 언론을 통해 “업무적 실수를 정치 공세의 수단으로 악용하는 시도에 서글픔을 느낀다”며 정 의원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자신을 공격했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윤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며, 아들은 내년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예비후보로 뛰고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정 의원이 상대 당 진영에 흠집을 내기 위해 행정감사에서 와인코리아를 특정해 허물을 드러냈다'는 것이 윤 회장의 판단으로 풀이된다.

정 의원은 이를 반박하겠다며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그는 “영동군은 지난해 보조금 지원시설 관리를 소홀히 해 중앙교부세를 감액당하고 담당직원이 징계도 받았다”며 보조사업을 감사대상으로 삼은 배경을 설명하고 윤 회장의 주장을 일축했다.

또 “와인코리아는 지난 2005년부터 영동군으로부터 24억원이 넘는 각종 보조금을 지원받았는데, 공동사업장도 아닌 개인사업장이 이런 규모의 보조금을 받은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보조금이 가장 많이 지원된 곳이 주요 감사 대상이 된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와인홍보관 준공 당시와 현재의 내부 사진을 공개하며 “문화·전시 공간과 식품가공(제조) 등의 용도로 제한된 시설을 식당으로 개조하고 그동안 영업을 한 행위도 따져봐야 한다”며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와인코리아는 군의회에서 이 문제가 제기되자 지난 18일 영동군으로부터 와인홍보관 내 근린생활용지 80㎡에 대한 일반음식점 영업을 승인받았다.

그러나 영동군은 19일 “보조금 교부 결정권자인 군수의 결재없이 이뤄진 절차라 무효”라며 승인을 철회하고 “와인코리아에 시설 원상복구 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