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8일 청주시 상권활성화 관리재단과 관련해 재단 해산이 아닌 정상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성명을 통해 "시의회 재정경제위원회는 재단 정상화를 위한 집행부의 노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내년도 예산안을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아 해산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다"며  "문제는 사건의 핵심으로 지목된 당사자와 공익제보를 한 직원과 가해자의 분리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발생했다. 내부 갈등이 증폭돼 공익 제보자들이 징계 결과에 순응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와 시의회가 서로 공을 떠넘기며 책임회피 식으로 재단 해단 수순을 밟아가는 것은 시가 제정한 '공익제보자 보호조례'의 제정 취지에 맞지 않는다"며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으로 근시안적인 행정이란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참여연대는 "내부 분란으로 문제가 됐던 당사자들이 사표를 제출했으면 적임자를 선임해 투명한 재단으로 탈바꿈하면 될 일"이라며 "초기 수습단계에서 문제의 본질보다 내부봉합을 우선한 시의 안이한 판단이 재단 해산의 결과를 초래했다. 이사회에서 재단 해산이란 최악의 시나리오가 나오지 않도록 시와 시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