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에서 놀이와 독서, 체험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학생 및 학부모들 사이에서 꾸준한 호응을 얻고 있다.

청주지역 각 단체 및 교육 관련기관에서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태교실 및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숲으로 직접 들어가 꽃과 풀, 곤충, 동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보며 체험을 할 수 있다.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 것은 물론 정서순화, 자연과 공생하는 법을 몸으로 알게 된다는 점에서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열려

청주역사문화학교가 주관하는 '어린이로드클래식'에서 어린이들이 밧줄놀이를 하고 있다.

현재 청주지역에서 열리는 생태수업 및 자연체험학습은 ‘청주역사문화학교’가 주관하는 ‘토요생태교실’, ‘어린이로드클래식(어로드)’, 캠프형식으로 진행되는 ‘낭송삼시세끼’ 등이 있고 ‘산따라물따라 자연학교’가 주관하는 ‘금강생태탐방’, ‘미호천탐탐’, ‘내암리탐사’, ‘김성호 교수와 함께하는 생명수업’,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이 운영하고 있는 ‘풀꿈자연학교(이하 풀꿈)’ 등을 들 수 있다.

청주역사문화학교가 주관하는 토요생태교실은 한 달에 한번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올 한 해 동안 60여명의 초등학생들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청주역사문화학교의 이흥선 강사는 “3~4년 전만해도 참여하는 아이들이 20여명에 그쳤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아이들이 점점 늘고 있다”며 “생생한 자연학습이면서 자연 속에서 뛰놀고 학원이나 학교에서 하기 어려웠던 것을 체험할 수 있다는 입소문을 듣고 신청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강사는 또 “토요생태교실은 사계절의 변화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만지면서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다. 자연물로 놀이를 하는 것이 어려운 요즘 자연물을 직접 보고 만지면서 마음으로 느낄 수 있다. 정서가 순화되는 것은 물론 자연과 공생하는 법을 몸으로 알게 되는 효과가 있다”고 전했다. 토요생태교실에서는 지난 3월부터 △개구리 알 관찰하기 △냉이캐기 △봄놀이 꽃놀이 △봄에 만나는 곤충 △냇가에 사는 벌레 △숲속 밧줄놀이 △가을곤충 △나무집 짓기 등을 주제로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토요생태교실 수업장면

청주의 명소를 걸어다니며 고전 속 명문장을 낭송하는 어로드에서는 청주 명소와 관련된 한자와 사자성어를 배우고 있다. 어로드의 박지희 강사는 “장소에 관련되거나 이야기가 있는 한자를 아이들은 재미있게 받아들인다. 어로드에서는 한자 뿐 아니라 밧줄놀이 등 자연 속에서 함께하는 활동도 많이 하고 있는데 아이들은 매듭을 배우면서 교사와 함께 밧줄을 설치하고, 신나게 논다”고 설명했다. 초창기에는 15명 정도이었지만 어로드의 현재 인원은 24명이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에서 운영하는 풀꿈자연학교는 잎새반(1~2학년), 둥구나무반(3~4학년)으로 나눠 4명의 강사가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4일 용정산림공원에서 입학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환경연합의 한 관계자는 “아직 한 달에 한번밖에 진행하지 못하지만 어린이들이 무척 즐거워한다”며 “자연학교에 오는 어린이들은 자연 속에서 뛰놀고 여러 가지 체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풀꿈자연학교는 3월부터 12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진행된다.

산따라물따라에서는 자연, 사람을 만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자연과 생태, 환경을 중심으로 체험학습 및 교육을 하고 있다.

‘산따라물따라 자연학교’에서 진행하는 ‘금강생태탐방’, ‘미호천탐탐’, ‘내암리탐사’, ‘김성호 교수와 함께하는 생명수업’도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산따라물따라는 ‘자연, 사람을 만나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자연과 생태, 환경을 중심으로 초등학생들에게 체험학습 및 교육을 하는 단체다. 2012년 충청북도자연사랑네트워크 동아리로 시작한 산따라물따라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환경교육 및 체험활동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산따라물따라 자연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정지영 씨는 “금강의 발원지인 장수읍 뜬봉샘부터 서해와 만나는 하구둑까지 금강 줄기를 따라 자연, 사람, 문화를 만나며 탐방신문도 제작하고 있다. 아이들과 함께 금강의 아름다움과 역사, 문화를 알리고 환경정화활동과 캠페인 등을 통해 우리 금강을 지키고 사랑하는 마음을 키워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윤석준 강사의 지도로 매달 한 번씩 산이나 숲으로 나가 뱀, 곤충, 담비 등 야생동물을 만나는 활동도 진행했다. 정지영 씨는 “야생동물학교도 아이들이 매우 좋아하는 프로그램이지만 특히 김성호 교수님의 강의는 아이들에게 자연을 어떻게 관찰하고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소개했다.

자연에서 배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아이들은 구조화된 놀이기구와 비 구조화된 놀이 환경이 적절히 조화롭게 접목된 환경에 노출될 때 최고의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른도 주변의 적절한 자극과 구조화된 체계가 있을 때 업무의 능률이 오르는 것처럼 아이들도 구조화된 놀이시설이나 프로그램 등 적절한 외부 자극이 있을 때 훨씬 높은 놀이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얘기다.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김영희 교수는 ”자연 속에서 하는 놀이야말로 인성과 감성발달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는 그 자체가 교육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토요생태교실 이흥선 강사는 “숲 체험이나 생태교육은 살아있는 생명체를 존중하고 오감을 만족시키는 교육적인 효과 이외에도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라며 “질문하고, 관찰하고, 만져보도록 허용해주는 열린 수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