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대중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이들 정책은 모두 시가 추진하고 있으나 시내버스 업계의 반대와 견해차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청주시는 4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관계 공무원, 시민단체, 주민대표, 관련 전문가, 경찰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향후 5년간의 대중교통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제3차 지방 대중교통 계획'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용역 수행기관인 ㈜영진엔지니어링은 이 자리에서 청주시 대중교통의 핵심 목표인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을 현재 대비 2.5% 높은 24.4%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부문별 개선계획을 제시했다.

주요 개선계획은 신규 개발지 노선공급안, 급행노선 제안, 적정 버스 대수 제안, 버스승강장의 편의시설 개선, 공영차고지 확보 등이다.

보고회 자료를 살펴보면 청주의 시내버스 노선은 도심에 집중돼 농촌 등의 벽·오지 노선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버스업체의 수익 노선 지향으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점도 지적됐다.

배차 간격 불균형, 운전기사 서비스 불량, 교통약자 배려 미흡, 환승 시설 부족, 버스 전용시설 전무 등도 문제로 꼽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시 확장과 공간구조를 고려해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개편해야 한다고 제시됐다. 시와 시내버스 업체 간 이견으로 논의가 중단된 준공영제 도입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이들 정책은 난항을 겪고 있다. 노선 개편은 부분적으로나마 이뤄져 전면 개편의 시행 계기를 마련했으나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지난해 10년 만에 추진된 노선 전면 개편은 또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청주 지역 운수회사 6곳과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와 업계의 가장 큰 이견은 재정적 지원이다. 업체는 노선 개편이 단행되면 시민들이 혼란을 겪어 이용객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버스회사는 수익 구조가 안정될 때까지 시에 지원을 요구한 상태다. 시내버스 운행 증차, 급행버스 도입 등에 대한 견해차도 있다.

시가 지난 1월 말 잠정 보류한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시와 운수업체, 업체 간 의견 차는 시내버스를 운행할 때 사용되는 적정 비용인 표준운송원가 산정이다. 시는 회사 간 입장이 다른 만큼 6개 업체가 표준운송원가를 정하면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하지만 운수업체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논의 재개는 쉽지 않아 보인다.

시 관계자는 “노선 개편과 준공영제 도입 등이 쉽지는 않지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통합 청주시 출범 등 대중교통체계 변화를 반영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