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환경 노사갈등 계속, 사태 확산될 조짐

음성군 금왕읍, 삼성면 생활폐기물수집운반 위탁업체인 (주)음성환경 노사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복귀한 노조원들을 감시하기 위한 미행이 이루어졌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음성환경 노조는 지난달 30일 오후 5시 30분 금왕읍사무소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음성군은 음성환경과의 대행계약을 즉각 해지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음성환경 노조는 단체협약과 임금협상을 진행 중이던 지난달 18일부터 26일간 총파업에 돌입한 바 있다.

이 후 이들은 “음성군의 부당노동행위로 지배개입을 하면서 파업의 동력을 잃어버리게 됐다”며 “회사로 복귀해 준법투쟁을 계속해 나가겠다”면서 지난 13일부터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대했던 단체협약은 지지부진한 채 노사 양측은 여전히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이들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복귀한 노조원들에 대해 단 한번 의견을 묻지도 않고 기사들을 일괄 전환배치 하여 황당한 복귀 신고식을 하게 했다”면서 “사측은 노조원들을 악의적으로 폄하하고 욕하고 질책하고 인권을 유린하고 무시하는 행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규원 노조위원장은 “파업 복귀 첫날 사측은 (우리들의) 뒤를 미행하며 무엇을 하는지 조사하려 했다”며 “작업반장이 (우리들의 작업차) 뒤를 뒤쫒다가 걸리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사측이 노조활동을 감시하고 탄압하기 위해 이 같은 일을 벌이고 있다는 게 노조원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사측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미행을 한 적이 없다. 매일 반장이 수거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서 "이는 정상적인 업무 순찰의 일환일 뿐"이라며 노조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그러나 노조측은 “과거에는 없었던 업무 순찰을 왜 복귀 첫날부터 시작했는지 의문”이라며 “노조 와해를 위한 감시 이외에는 달리 해명할 방법이 없을 것”이라며 미행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파업 복귀 첫날 이루어진 일괄 전환배치에 대해서도 사측은 “분위기 쇄신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는 반면 노조측은 “보복성 인사 조치”라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사측은 “비조합원 7명과 조합원 11명 등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전환 배치시켰다”며 "노조원들에게 일방적으로 불이익을 주는 조치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노조측은 “차량관리팀장이라는 직책을 신설해 비조합원에게 맡긴 것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조합원들을 탄압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정년이 61세 직원들과 65세가 정년인 직원이 함께 근무하는 기이한 직원고용체계도 갈등의 원인으로 남아 있다.

현재 음성환경에는 고용승계된 비조합원 4명의 정년은 65세, 나머지 비조합원 3명과 조합원 11명 등 14명의 정년은 61세라는 이중적 고용체계를 안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재 65세인 노조원 한 명의 촉탁 재여부 문제가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직원은 63세이던 지난 2015년 취업규칙이 정년 65세에서 61세로 바뀌면서 자동으로 정년이 초과하게 되자. 회사와 ‘2016년 1월 1일부터 기간에 정함이 없음’이라는 단서를 단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현재 근무중이다.

사측은 “정년이 초과했는데 계속 고용해야 하느냐”며 사직을 요구하고 있으나, 노조측은 “정년축소 후 정년이 초과한 노동자와 합법적인 근로 계약을 했다면 대행계약 기간 동안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면서 “사측이 이를 어기고 계약을 해지하려 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금왕읍 사무소 앞에서 진행된 음성환경 노조원들의 결의대회 모습

지난해 발생했던 보조금 횡령 문제에 대해서도 양 측은 날카롭게 날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6월 노조는 "음성군이 직원들에게 인센티브로 지급하라고 한 노무비를 50% 삭감된 채 받았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회사 측이 군청에 제출하는 서류에는 전액을 지급받았다고 서명하게 했다"고 주장, 지역에 파장을 일으켰다.

그러나, 현재의 사측은 “이 문제는 올해 6월 28일 대행계약을 맺기 전 발생했던 일“이라며 "지금의 회사와는 관계가 없다. 현 대표와는 관계가 없는 일이 마치 사실인양 호도되고 있다.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무려 1천여 만원 이상을 횡령한 사실이 노동자들의 폭로에 의해 밝혀졌지만 음성군은 음성환경에 대한 어떠한 징계절차도 밟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음성군이 절차에 맞게 대행계약을 해지시켰다면 오늘같은 사태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악질 사업장 음성환경과의 대행계약을 즉각 해지 하라"고 거듭 촉구하고 있다.

이 밖에 불법쓰레기 수거 문제로 인한 의견 차이로 ‘징계’가 거론되는 등 노사 양측의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는 모양새다.

현재 노조측은 복귀한 노조원 감시 미행, 파업 무력화 시도, 부적절한 적업배치, 직원간 차별이 회사내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현장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노조원에 대한 미행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조짐이다.

노사간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음성환경의 노사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현재로서는 단체협약을 위한 노사 양측의 합의는 요원한 상태이다. 관리 감독 기관인 음성군의 철저한 진상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