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여론 "특정인 전용공간 유지 전형적인 관폐" 지적

충북도교육청 산하 학생교직원 휴양시설 이용을 둘러싸고 논란에 휩싸인 김병우 교육감이 사과를 거부했다.

김 교육감은 30일 교육청 화합관에서 열린 도내 중·고교감 타운홀미팅에서 인사말을 통해 이같이 발언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김 교육감은 "휴가 기간에도 원래 사생활이 힘들다. 통신축선상에 있어야 하고 비상대기 공간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휴가 때도 업무 공간에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휴가 때도 (직무상)업무 공간을 사용했으면 숙박료를 내야 하느냐. 업무공간은 돈을 받는 곳이 아니다. 그건 장사다. 그래서 숙박료를 안 냈다. 그걸 특혜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며 "이것이 무슨 아방궁이라고 하는데 정말 황당하고 스스로 부끄럽다. 미주알고주알 얘기 못하겠다. 사과하라고 하는데 사과도 못하겠다"고 사과 거부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것이 도민 눈높이와 정서에는 안 맞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 그런 부분은 줄여 가겠다"며 "황당하고 억울해서 이같은 오해나 의혹을 교감 선생님들이 대신 전해 달라는 심정으로 말한다"고 덧붙였다는 것.

김교육감은 전날 도의회 2018년 예산안 기조연설에서 이종욱 도의원의 펼침막 시위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은데 이어 공개적으로 사과 거부 의사를 밝힌 셈이다.

충북도의회 이종욱의원의 27일 도청 브리핑실 기자회견 모습

이에대해 지역 시민운동가 A씨는 "공식적으로 사과 거부 발언을 했다니 뜻밖이다. 물론 일부 도의원이 아방궁, VIP펜트하우스 등 과장된 표현을 한 것은 부적절했다. 하지만 많은 도민들은 제주수련원과 쌍곡휴양소에 교육감만을 위한 전용공간을 유지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청남대를 비롯해 도지사, 청주시장, 법원장, 검사장 관사가 모두 폐지된 것은 특정인을 위한 전용공간이 전형적인 관폐였기 때문이다. 도내 수만명의 교육가족들이 수십개에 불과한 수련원 방 하나를 예약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봤는 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지역 교육계 모 인사는 "김 교육감이 서운하고 억울해 할 부분은 충분히 이해한다. 하지만 사과부터 하고 반론을 펴는 것이 순리라고 본다. 아무리 전임 교육감이 개인 전용공간으로 시작했더라도 취임 3년이 지나도록 개선하지 않은 것은 유감이다. 제주수련원을 9월부터 일반공개로 바꾼 것도 자발적이라기 보다는 결국 강원도교육청이 감사원에서 지적받고나자 취한 조치 아니었나? 기관장의 일정에 따른 우선 사용권은 동의할 수 있지만 사실상 한 사람의 전용공간으로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