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원군 출신 청주시의원 12명과 직능단체 대표들은 2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과 관련, 청원지역만의 선거구가 유지되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옛 청원군을 지역구로 둔 청주시의원들이 군 지역만의 선거구와 의원정수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선거구 획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옛 청원군지역(읍·면)과 청주지역(동)을 묶어 선거를 치를 경우 인구수가 적은 읍·면 출신 후보가 불리하다는 이유에서다.

옛 청원군지역 청주시의원 12명과 직능단체 대표 등 30여명은 29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년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충북 시·군의회 선거구 획정(안)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절심함을 통감한다”며 “현재 논의 중인 획정은 도시와 농촌 간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상생발전 합의사항에는 통합 후 12년 동안 옛 청주시의회와 청원군의회의 의원 정수를 유지하도록 했다”며 “(현재 논의 중인 읍·면·동 혼합 선거구 획정은) 도시와 농촌 간 통합으로 일부 지역이 소외되거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통합의 대전제를 위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옛 청원군지역은 통합을 전제로 선거구 4곳에서 지역구 10명, 비례대표 2명 등 총 12명의 의원을 선출했다.

이들은 “2014년 7월 옛 청원군 인구는 15만5701명으로 주민 1만2975명 당 의원 1명으로 확정됐지만 올해 10월 기준으로 인구가 10% 이상 증가했다”며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민의의 대변자 역할이 더욱 증대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원군 지역이 도시와 달리 인구가 밀집돼 있지 않고 넓다”며 “현재 의원 정수보다 감소할 소지가 있는 현재의 선거구 획정은 반드시 재검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옛 청원군 지역의 선거구를 유지할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의 4개 구(區)체제하에서 옛 청원군 지역을 재편하는 방식이다.

상당구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면(의원정수 2명), 서원구 현도·남이면(1명), 흥덕구 오송읍·강내·옥산면(3명), 청원구 오창읍(3명), 청원구 내수읍·북이면(2명) 등 5개 선거구다.

여기에 청원군 출신 비례대표 1명을 포함했다. 이럴 경우 현재 청원군 출신 청주시의원 12명(지역구 10명·비례대표 2명)과 의원 수가 같게 된다.

현재 옛 청원군 지역 선거구는 4개다. 상당구 낭성·미원·가덕·남일·문의면(차 선거구), 서원구 남이·현도면, 흥덕구 강내면·오송읍(카 선거구), 청원구 오창읍, 흥덕구 옥산면(파 선거구), 청원구 내수읍·북이면(타 선거구) 등이다.

한편, 충북도 도·시군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 24일 3차 회의를 열어 선출직 광역의원(충북도의원) 정수를 현재 28명에서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시 상당구와 흥덕구에서 한 개씩의 선거구를 늘리는 방안이 제시됐다.

획정위는 다음달 1일 4차 회의를 열어 기초의원 선거구 단일안을 결정한 후 국회 정개특위 및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