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합동개발방식으로 추진되는 충북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가 완료됐다.

2015년 10월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이 청주시에 접수된 지 2년여 만이다. 폐기물 매립시설 중복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시간이 지체됐기 때문이다.

  시행사인 ㈜오창테크노폴리스는 이 사업의 성패를 가름할 투자자 모집 등 자금 마련에 들어간다. 내년까지 토지 보상 등을 마친 뒤 2019년 첫 삽을 뜬다는 구상이다.

  청주시는 27일 '오창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계획 승인 및 지형도면'을 고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계획 승인이 날 때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폐기물 매립시설 중복과 요존 국유림 문제 등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면서다.

  이를 해결하는 과정서 산업단지 규모는 애초 258만2677㎡에서 149만3630㎡로 대폭 축소됐다.

  중복된 폐기물 매립시설과 보존해야 할 요존 국유림 등을 조성 부지에서 제척해 무려 42.2%(108만9047㎡)가 줄었다.

  이후 진행된 환경영향평가 본안 심사와 충북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 등이 특별한 문제 없이 마무리돼 사업을 정상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오창 테크노폴리스는 행정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프로젝트 파이낸싱(PF)으로 자금을 모아 토지 보상 등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에 보상을 끝낸 뒤 2019년 착공할 예정이다. 오는 2020년 완공이 목표다. 메카트로닉스 첨단, 바이오, 친환경에너지, 신소재 등의 업체가 입주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산단 조성을 위한 준비 과정에서 변수가 발생해 추진이 지연됐고 면적도 줄었다"면서 "다행히 관련 절차가 조기에 완료돼 정상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일대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사업비는 2244억1100만원이다. 지난해 6월 설립된 ㈜오창 테크노폴리스가 사업을 맡았다.

  법인에는 리드산업개발, 현대엔지니어링, 에스알그린텍, 청안건설, 교보증권, 홍익기술단이 주주로 참여했다.

  청주시는 자본금의 20%에 해당하는 2억원을 현물로 출자했다. 오창 테크노폴리스 내 시유지 5만7557㎡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