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10월 2개월간 설문조사 실시, 7개항에 총 542명 응답

(음성타임즈) 충북혁신도시주민자치협의회가 지난 9, 10월 2달간 충북혁신도시내 3개 공공기관 및 6개 아파트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됐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소비자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등 3개 공공기관 직원 201명, 쌍용·이노밸리·천년1단지 등 음성지역 아파트단지 주민 266명, 영무1차·영무2차·천년4단지 등 진천지역 주민 75명 등 총 542명이 참여했다.

설문조사는 성별, 연령대, 거주지, 학력, 전입이전 거주지, 거주기간, 행정구역 설정에 대한 의견 등 총 7개 문항으로 이루어 졌다.

아파트별 전입이전 거주지 현황 조사를 보면 음성지역 아파트의 경우 음성군 26%, 경기도 17%, 서울시 16%, 진천군 11% 순으로 나타났다. 음성군과 진천군 등 2개 지역의 인구 전입비율은 38%이다.

반면 진천지역 아파트에는 음성군에서 이전해 온 인구비율이 무려 32%를 차지했다. 2위는 진천군으로 19%, 서울시 13%, 경기도 8% 순으로 조사됐다. 음성군과 진천군의 전입비율이 51%로 절반을 넘어섰다.

이 같은 결과는 음성군이 그동안 우려했던 ‘인구 빨대효과’가 현재 충북혁신도시 내에서 현실화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수치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앞으로 진천지역에 추가 건립되는 아파트단지를 감안하면 이 비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특히 눈길을 끈 항목은 정주여건 관련 내용으로, ‘충북혁신도시의 행정구역 설정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에 대한 참여자들의 응답이다.

① 충북 증평군, 충남 계롱시처럼 독립된 시나 군단위로 행정구역을 개편해야 한다

② 진천군 덕산면으로 편입을 추진해야 한다

③ 음성군 맹동면으로 편입을 추진해야 한다

④ 진천군으로 편입 후 별도의 읍이나 면으로 추진해야 한다

⑤ 음성군으로 편입 후 별도의 읍이나 면으로 추진해야 한다

⑥ 기존 체제로 유지함이 타당하다 

中 공공기관 직원 응답자 201명 중 57%인 117명이 ①번 항을 선택했다.

②번 14명, ③번 7명, ④번 31명, ⑤번 10명, ⑥번은 11명이 선택했다. 중복 응답은 14명이다.

같은 질문에 대해 음성지역 주민들은 69%가, 진천지역 주민들은 73%가 ‘독립된 시나 군단위로 행정구역을 개편해야 한다’는 ①번 항을 선택했다.

이해성 충북혁신도시 주민자치협의회 위원장은 "혁신도시 본래 취지는 과밀화 된 수도권 인구 분산정책이었으나 현재의 상황은 음성군과 진천군의 교차 인구 이동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면서 "음성군의 경우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를 넘어설 수 있는 로드맵 설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각 지자체는 공공기관 및 주민들의 여론향배를 잘 파악해야 한다"며 "정주여건 개선안 마련 등 주민들과의 괴리를 없애야 한다. 자치하면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잡아 먹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주민들은 다양한 불편사항을 토로했다. 이 중 주차난, 교통불편, 열악한 의료체계 등을 가장 불편한 사항으로 꼽았다.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