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초까지 차기 총장을 선출해야 하는 국립 한국교통대학교가 구성원들의 투표 참여를 놓고 파열음이 계속되고 있다.

23일 교통대에 따르면 김영호 현 총장 임기가 내년 2월3일 만료됨에 따라 60일 전까지 차기 총장을 선출해야 하지만, 구성원 간에 갈등이 증폭하면서 일정에 차질이 우려된다.

2013년 총장 임용후보자 선출 과정에서 구성원 간 갈등으로 9개월가량 빚어진 총장 공백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적잖다.

이 대학 최고 의결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지난 6일 총장 임용후보자 선정 규정을 제정하면서 교수회 외 직원단체 등 대학 내 다른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배제했다.

제정안은 직원과 조교 참여비율을 선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를 했거나 하기로 한 국립대 참여비율 평균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다른 대학이 교수 외 직원의 참여 비율을 10~12%만 인정해 직원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직원 3단체(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는 학내 구성원 모두가 1인 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직원들이 건물 외벽에 내걸어 놓은 현수막을 대학본부가 철거하라고 요구하면서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직원 3단체는 23일 성명에서 "총장 임용후보자 추천 규정 절차와 제정안의 잘못을 학내에 알리고자 적법한 절차에 따라 내건 현수막을 본부가 불법 게시물이라며 철거하라는 공문을 보내 왔다"고 밝혔다.

이어 "총장 임용후보자 추천 규정 제정안이 구성원들의 의사표시를 가로막는 악법이라는 뜻을 함께하고자 직원들에게 서명을 받았지만, 본부는 공무원의 단체활동 위반이라는 자의적 판단으로 인사조치까지 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직원 3단체는 교수와 학생, 직원 등 학내 3주체를 평등하게 인정하고 중립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김 총장에게 요구했다.

앞서 남중웅 부회장과 김재문 기획국장, 이승훈 정책국장 등 총장 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 정책연구팀 임원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이들은 "교수회와 직원3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최소한의 민주적인 절차로 규정안을 만들었는데 무시됐다"며 "민주적이고 대의적인 것이 짓밟히고 박탈당했기에 책임지고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