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들의 이전 요구가 끊이지 않았던 충북 청주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폐기물 매립장의 사용이 내년 11월 종료된다.

충북도가 안정성 검토와 기한을 정해 매립장 용량 증설을 조건부 허용했고 청주시가 이를 수용했기 때문이다.

  청주시는 23일 ES청원이 제출한 오창산단 폐기물 매립장의 처리 용량 증설을 내부 검토 등을 거쳐 허가했다고 밝혔다.

  도가 지난 9월 말 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를 열어 가결한 내용이 그대로 반영됐다. 당시 위원회는 매립장을 177만7488㎥까지 확장할 수 있도록 했다.

  ES청원이 157만㎥에서 194만3692㎥로 늘려달라는 요구를 증설 용량이 과하다는 청주시 등 관계 기관의 의견을 수용해 이같이 결정했다.

  용량을 늘려 매립장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도 달았다. 우선 매립장의 구조적인 안정성 확인을 요구했다.

  사용 기한도 매립 용량과 관계없이 2018년 11월 30일로 못 박았다. 기한 전에 매립 용량이 초과하면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이 업체가 추진 중인 오창읍 후기리 매립장 조성이 기한이 만료되기 전 완공되면 오창산단 매립장을 즉시 폐쇄하도록 했다.

  ES청원은 위원회의 이런 결정을 받아들여 오창산단 폐기물 매립장 용량 증설을 시에 제출했다.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용량 증설 시 매립장의 안전 진단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최근 위원회가 조건으로 제시한 사항을 이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폐기물 매립장 용량 증설을 허가했다.

  용량 증설을 반대했던 시가 이런 결정을 한 것은 오창산단 매립장의 사용 기한이 정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국 이득만 취하려 한다는 비판을 받았던 ES청원 입장에선 새로운 매립장 조성에 주력해야 할 상황을 맞은 셈이다.

  시 관계자는 "매립장 용량이 늘어났지만 내년 11월 이후에는 사용을 종료해야 한다"며 "후기리 매립장은 2019년 가동을 목표로 조성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말했다.

  ES청원은 지난 2015년 3월 청주시와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맺어 매립장 이전이 종료되면 기존 것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후 이 업체는 오창읍 후기리를 이전 부지로 점찍었다. 같은 해 9월과 12월 각각 소각장 신설과 매립장 이전 부지에 대한 '적정' 판정도 받았다.

  현재 이전 사업은 도시계획시설 변경 등의 절차가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ES청원은 기존 매립장의 용량 증설에 나선 것이다.

  이 때문에 매립장 이전에 힘쓰기보다 최대한 이득을 취한 뒤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