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 충북본부와 충북 경제사회연구원은 22일 “정부는 청주국제공항 모기지 항공사 설립을 조속히 승인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을 통해 “그동안 충북도민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전개해 왔으나 정부의 수도권 위주 공항정책으로 인해 번번이 한계에 부딪치며 좌절을 겪어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이어 "청주공항 활성화는 정부의 수도권 위주 공항정책으로 인하여 번번이 한계에 부딪히며 좌절을 겪어야만 했다"며 "정부주도의 민영화 논란과 정부의 MRO 시범단지 육성정책 번복 등의 잇따른 악재에도 꾸준한 노력으로 상승세를 타다가 최근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도 전했다.

아울러 "충청권 지역민은 공항을 지척에 두고도 국제선이 부족해 멀리 수도권공항을 이용하느라 아까운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시를 건설하고 국무총리실과 중앙부처 및 산하기관 등을 이전해 놓고도 국토부가 청주공항을 세종시의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다 하도록 부족한 시설 및 국제노선 등을 확충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가 거듭 강력한 의지를 표방하고 있는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민간분야의 자발적인 지방 이전 및 투자촉진, 지방공항 활성화 및 일자리창출 등의 국가정책에 발맞춰 청주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항공사설립을 조속히 승인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