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차 상인들과 상가 내 다수 점포를 인수한 이랜드리테일간 분쟁이 1년을 넘기고 있는 청주 복합상가 드림플러스 사태가 협상국면으로 전환된다.

21일 정의당 충북도당은 이랜드리테일측이 `언제든지 협상에 응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 20일 정의당에 보내왔다고 밝혔다.

정의당에 따르면 이랜드리테일측은 공문에서 “언제라도 협상날짜를 잡아주면 상인회와 협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의당 측은 이랜드리테일측에 협상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그동안 상인회와 이랜드리테일간에 신뢰를 하지 못하는 일들이 많았다”면서 “이런 불신을 해소하는 게 먼저이고, 불신이 해소된다면 올해 내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드림플러스상인회 측과 이랜드 측은 △이랜드 측이 내야 할 미납관리비와 선수관리비의 규모 △구분소유자들에 대한 지위 △임차상인들의 영업권 보호 △대규모점포관리자 지위양도 등에 대해 협상을 벌일 것으로 예상한다.

이중 상인회와 이랜드 측은 이미 상당 부분에 대해 의견접근을 한 상태이며, 대규모점포관리자 지위 등이 중요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빠르면 이달 중에 협상단을 구성해 협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상인회 측이 그동안 이랜드 측에 요구해왔던 미납관리비와 선수관리비를 조정해줄 의향을 밝히는 등 사태해결을 위한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연내 협상타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8월 이랜드리테일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드림플러스내 상가를 인수한 뒤 200억원 정도를 추가로 투입해 리모델링을 거쳐 아웃렛으로 재개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총 1045구좌 중 80%의 소유권을 경매 등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관리단총회를 개최해 관리인을 선임했지만, 그전에 대규모점포관리자를 선임해 점포관리권을 확보한 드림플러스상인회측과 마찰을 빚어왔다.

이런 양측의 갈등은 전기요금 미납에 따른 단전위기와 상인회의 이랜드본사 항의시위, 양측간 법정다툼으로 이어졌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중재 의사를 공개한 바 있다.

드림플러스상인회 관계자는 “쇼핑명소인 드림플러스를 폐허로 만들 수 없고 임차상인들과 건물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많은 양보를 했으며, 협상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랜드 측도 “적극적으로 협상에 참여해서 드림플러스 정상화에 기여하겠다”면서 “상가가 정상화된다면 아직 점포를 팔지 않은 120여명의 구분소유자들은 기존 자리에서, 임차상인들은 한 곳에서 영업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