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0여 점의 다양한 작품전시, 5만여 명 관람

2017 젓가락페스티벌이 10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9일 막을 내렸다. 청주시에 따르면 이번 페스티벌은 한중일 3국의 공통 문화원형인 젓가락이 역사가 되고 문화가 되며 예술과 산업으로 확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행사였다.

특히 지구촌 50여 개국의 문화활동가들이 참여한 2017 세계문화대회도 함께 전개되었다.

국내 아티스트 100명이 참여한 ‘불멸의 도구, 수저’와 노르웨이 작가 스티안 코른트브드 루드의 ‘365일 스푼’, 김성심, 강완규, 박영학 등 청주권 작가 15명이 펼친 설치미술작품도 행사를 빛냈다.

특히 생명문화도시 청주를 대표하는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지역 작가들이 자신들의 방을 직접 연출하고 시연 등을 펼치면서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었다. 한글, 볍씨, 직지 등 청주의 문화원형을 활용한 문화상품은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세계화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김성호(옻칠수저), 이소라(수저집), 유동렬(대장간 쇠젓가락), 박상태(유기수저), 이종국(분디나무젓가락), 황명수(나무숟가락) 등 지역작가 워크숍도 인기를 끌었다.

청주대학교 공예디자인학과와 한국교통대학교의 커뮤니티디자인학과에서도 다양한 젓가락 문화상품과 디자인상품을 출품하면서 아이디어의 참신성 등을 주목받았다.

젓가락학교도 큰 인기를 끌었는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밥상머리 교육, 청소년들을 위한 내 젓가락 만들기에 2,000여 명이 참여했으며 한중일 다도체험과 청주연극협회가 기획한 ‘젓가락선술집’ 공연 콘텐츠도 흥겨움을 더했다.

젓가락의 날 행사에서는 한중일 3국이 ‘동아시아 생명문화 선포식’을 갖고 젓가락문화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세계화 하자는 데 뜻을 함께했다. 또한 젓가락질 경연대회와 젓가락 장단 공연 등을 통해 신명나는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젓가락 페스티벌 연계행사로 충북콘텐츠코리아랩 창조학교를 운영해 충북의 문화원형과 문화예술의 가치를 엿볼 수 있도록 했다. 송봉화(민속), 박영덕(각자장), 유필무(필장), 강전섭(고서), 강호생(동양화) 등이 참여해 매일 1회 토크콘서트로 아티스트의 시대, 크리에이터의 시대에 가야할 길을 제시했다.

청주시를 비롯해 보은군·증평군·진천군·괴산군 등 5개 시군이 함께 하는 공예디자인창조벨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100세디자인센터의 시민아카데미와 시민동아리 수료전도 함께 열렸다. 시민아카데미는 젓가락·한지·유리·가구·도자·옻칠 등 7개 강좌에서, 동아리는 규방·귀금속·주얼리·유리·도자·가죽 등 7개 팀에서 모두 120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