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총장 직선제와 관련해 대학 구성원들 간에 갈등을 겪고 있는 한국교통대학교의 전교교수회 임원들이 집단 사퇴했다.

16일 교통대학교에 따르면 교수회 남중웅 부회장과 김재문 기획국장, 이승훈 정책국장이 전체 교수에게 이메일을 보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메일에서 "총장임용규정안 쟁점사항과 관련한 전교 교수님들의 투표 결과에 협상권을 박탈당한 직원들의 반발로 학교는 검은색 휘장으로 물들었다"며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제정을 위한 정책연구팀 임원인 저희 3명은 책임을 지고 모든 직을 내려 놓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총장 선거 절차의 민주적이고 공정한 진행이 불투명한 상황에 직면하고 직원들의 격렬한 반발이 이어져 일련의 과정이 모두 수포가 됐다"고 탄식했다.

남 부회장은 "교수회와 직원3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최소한의 민주적인 절차로 규정안을 만들었는데 무시됐다"며 "민주적이고 대의적인 것이 짓밟히고 박탈당했기에 책임지고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어렵게 쟁취한 직선제이니 다른 세력이 개입해 민주주의를 붕괴해선 안 된다"며 "임원들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 만큼 구성원들이 자각해 올바른 총장을 뽑아야 정부로부터 임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교수회는 지난 6일 '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교수회에서 정하는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에 따른다'로 관련 학칙을 개정해 총장 선출 규정 개정에 교수회 외 직원단체 등 다른 대학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배제했다.

교수회는 쟁점사항인 직원과 조교의 선거 참여 비율과 관련해서도 '선거공고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 선거를 했거나 하기로 참여 비율을 확정한 국립대학의 평균'으로 정했다.

직원협의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등 직원3단체는 이에 8일 성명을 통해 "총장 직선과 관련해 대학본부가 비민주적 행태를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그동안 여러 차례 교수회 대표와 직원대표의 합의에 근거한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개정을 촉구했으나, 대학본부는 직원3단체의 정당한 요구를 무시하고 대학 구성원 간의 불신과 갈등을 조장하는 총장임용후보자 선정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직원3단체는 '총장임용후보자 선출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은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거친 후 전교교수회에서 확정한 총장임용추천규정에 따른다'는 현행 학칙 8조 2항 규정을 들어 대학 전 구성원의 합의를 요구했다.

교통대는 김영호 현 총장의 임기가 내년 2월3일 만료됨에 따라 60일 전까지 직선제로 차기 총장을 선출하기로 했으나, 대학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불거져 일정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