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이하 시)와 (사)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이하 공예협회)가 추진 중인 전통공예문화예술촌조성 사업이 부지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이승훈 전 청주시장이 추진하던 사업 중 하나여서 사업의 연속성도 불투명해진 상황에 놓였다.

시와 협회는 지난해 `전통공예문화예술촌조성 실시 협약'을 체결하며 청원구 내수읍 내수리에 1650억원대의 예술촌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1차 부지로 검토된 내수리가 비행기 소음 등으로 예술촌 조성에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공예협회 측은 초정리 문화공원 인근 부지 이전을 요구하면서 시는 초정리 부지를 검토했다.

그러나 초정리 일대의 부지가 가격 인상으로 매입이 어려워지자 공예협회 측은 또다시 상당구 낭성면 현암리 일대로 부지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공예협회는 14일 민간투자자 ㈜골드만홀딩스와 업무 협약식을 알리며 “지난 9일 한국전통공예진흥협회가 낭성면 현암리 주민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면서 분위기가 가열되고 있다. 주민설명회와 업무 협약식이 연이어 개최되면서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또 “전통공예문화예술촌 사업의 예정 부지로 꼽히는 낭성면 현암리 일원은 7만여 평 규모로 인근에 상당산성이 인접해 있다”며 “총사업비 1650억이 투입되는 공예촌은 공예명장·공예가가 입주하는 공방 70개소를 비롯해 전통공예전시관, 전통공예박물관, 민속문화체험시설, 저잣거리, 공예비엔날레 등 다양한 공예문화 전통문화체험을 테마로 하는 공예문화산업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처럼 가장 기본적인 부지 선정에 오락가락하면서 사업 추진에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다.

공예 관계자는 “예술인들은 공예협회보다 청주시라는 공공기관을 보고 조성사업이나 입주를 고려하는 것인데 추진되는 과정을 보면 사업이 진행될지도 불안하다”며 “시는 발표 당시 올 하반기에 부지 관련해 절차를 마무리하고 공예협회에 매각하겠다고 했지만 이루어진 게 하나도 없다. 시에서 분명한 입장을 취해야 할 것이다”고 꼬집었다.

이에 시 관계자는 “공예협회 측에서 초정리 일대의 부지 매입을 시도했으나 가격이 높아 낭성 일대로 타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부지와 관련해선 협회에서 하는 일이기에 시와는 관계가 없다. 부지선정을 마치면 이에 따른 조치를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전통공예문화예술촌 사업은 1650억원을 투자해 공예명장이 입주하는 공방 70개소를 비롯해 전통공예전시관, 전통공예생활사박물관, 전통공예기술양성소, 민속문화체험시설, 저잣거리 등을 조성하는 복합문화산업시설로 계획됐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