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여성계가 ‘도의원 만들기’에 나섰다. 광역의원 선출직에 공천을 받은 여성후보가 없어 비례대표에 기대를 걸고 있는 여성들은 각 정당에 찾아가 비례대표 1순위를 여성에게 줄 것을 호소했다. 각 정당에서 비례대표 순위를 결정 발표하는 것이 다음 주 정도에 있을 예정이어서 여성단체 관련자들은 마지막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는 후문이다.
충북지역 26개 여성단체는 지난 4월 17일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충북여성계 기자회견’을 가진 뒤 각 정당을 방문하고 광역의원 비례대표 50% 할당을 할 때 1, 3, 5, 7 등 지퍼식 할당제를 여성에게 배정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정당 관계자들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대체로 여성계에서는 발표가 나기 전까지 안심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한나라당 충북도지부 측에 비례대표 뜻을 밝힌 여성은 5명, 민주당은 3명 가량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정당 관계자는 “중앙에서는 비례대표 50% 여성할당의 비율을 올리라는 분위기다. 그래서 남성들의 항의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현재까지는 여성에게 유리한 쪽으로 흘러가는 것 같다”고 말한 뒤 “정당에서는 후보들의 정당기여도를 많이 따지는데 여성에게 비례대표 1순위를 줄 경우 솔직히 말해 내부에서 논란이 많이 생긴다”고 털어놓았다. 한나라당 여성국의 한 관계자는 “정당법에는 여성 비례대표 후보를 50% 할당하도록 돼있지만 중앙에서 각 도지부에 70% 할당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공천심사특위에서 이를 심사할 것이다”고 말해 향후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민주당에 적을 두고 있는 한 여성은 새정치여성연대에서 지난 5일 여성정계진출 확대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발표했다. 여기서 민주당내 여성국회의원들은 2002 비례대표 후보자중 여성을 50% 이상 할당하라는 당헌에 대해 70∼80%까지 비율을 높이라고 요구했다. 충북은 비례대표 도의원이 3명뿐인데 각 정당에서 1순위를 주지 않을 경우 무의미하다. 현재 경선제도로 인해 여성은 지방의회에 진출할 수 있는 비율이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공천에서 탈락하는 사람이 많아 지난 지방선거 때와 비교해서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고 하는데 이렇게 가다가는 여성의 정치참여가 헛구호로 끝날 수밖에 없다”며 안타까워 했다.
이에 대해 여성계 인사들은 중앙당에서 여성들을 70%까지 할당하라고 지시했으니 기대를 걸어보자며 만일 지역에서 이를 안 지킬 경우 향후 대선을 비롯한 선거에서 표로 응징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