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무시한 지원자격, 채용 공고 제한적 공시 드러나
특정 대학 인맥 연구직원 포진, 면집위원도 동 대학 출신

청주복지재단이 연구담당 4급 직원을 채용하면서 일반직으로 변칙 공고를 내는가 하면 특정 대학원 인맥을 연속 채용해 논란이 되고 있다. 재단은 지난 9월 연구직 3급, 일반직 4급 각 1명씩 채용공고를 냈다. 필수자격으로 연구직 3급은 ‘박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예정자’로 명시했다. 하지만 일반직 4급은 ‘석사’만을 명시해 학위 취득예정자는 원천적으로 배제시켰다.

하지만 정관으로 정한 ‘직급별 채용자격 기준표’를 보면 일반직 4급은 학사 학위자 또는 직무 분야 일정 경력만으로 응시가 가능하다. 정관에는 *직무분야 학사학위 이상 학위 취득자 *학사학위 취득후 2년이상 직무분야 경력자 *5년이상 직무분야 경력자 *8급 또는 8급 이상 공무원으로 2년이상 직무분야 경력자로 규정했다. 결국 학사 학위자 또는 해당 분야 경력을 채용 자격조건으로 내세우고 있다.
 

청주복지재단 홈피 퍼옴

그러나 청주복지재단은 일반직 4급 필수자격으로 석사 학위자만을 콕집어 명시했다. 정관에 명시한 각종 직무 경력은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재단의 헌법이라 할 수 있는 정관을 무시한 채 특정인에 짜맞춘 채용공고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대해 강신옥 상임이사는 “지난 3월 연구팀장(2급)과 3급 연구위원 2명이 이직하거나 육아휴직에 들어갔다. 이에따라 연구인력이 시급히 필요한데 정관상에는 연구직을 박사 학위자(2급)나 박사 과정 수료 이상인 자(3급)로 못박고 있다. 사실상 4, 5급 연구보조자가 필요한 데 정관상으론 채용할 수가 없는 실정이다. 그래서 이사장님과 상의해서 일반직으로 공고를 내고 합격자를 연구팀에서 일하게 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4급 합격 반발 5급 직원 사직서

하지만 최종 합격된 K씨(25)는 지난 5월 위촉직 연구보조자로 채용돼 이미 출근을 하고 있는 처지였다. 올 12월까지 계약했으나 9월 4급 공채에 합격해 정규직 4급으로 신분이 바뀌었다. 결국 K씨가 4급 공채에 합격하자 연구팀 5급 정규직이었던 직원이 돌연 사퇴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에대해 익명의 내부 직원은 “엊그제까지 나이도 어린 후배 연구보조원이었는데 같은 사무실에서 상급자로 신분이 바뀐 것이다. 선배 입장에서 심적 갈등이 안생긴다면 그게 오히려 비정상 아닌가? K씨 채용 직후 상임이사는 직원 회의에서 승진적체된 5급 직원들을 위로하기 보다는 입단속을 하려고 했다. ‘지역 복지계가 좁아서 말이 쉽게 전달된다. 제 얼굴에 침뱉기가 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식으로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강 상임이사는 “그런 취지로 한 말은 절대 아니다. 5급 직원들도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면 좋은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격려의 뜻이었다. K씨 합격후 사직서를 낸 5급 직원도 떠나기전 상담을 했는데 인사불만에 대해서는 전혀 말이 없었다. K씨 공채는 재단에서 처음으로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해 지원자가 누군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엄정하게 심사했다”고 말했다.

확인 결과 강 상임이사가 취임한 2년 6개월 동안 5명의 직원이 사표를 내고 떠난 것으로 드러났다. 대략 전체 직원의 40%가 물갈이된 셈이다. 신분이 안정되고 정년이 보장되는 공기업 성격의 시립 복지재단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로 손꼽히고 있다. 하지만 짧은 기간에 무더기로 빠져나간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이에대해 강 상임이사는 취재 첫날 ‘3명’이라고 답변하는 등 숫자마저 헷갈렸고 재확인을 시도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고 문자 답변도 하지 않았다.
 

팀장 8개월만에 특정 학맥 ‘점령’

특히 청주복지재단 연구팀의 경우 특정 대학 인맥의 쏠림현상이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기존 연구팀장(2급)을 비롯해 새로 채용된 4급 K씨와 3급 연구위원, 연구보조원 등 총 4명이 K대 사회복지학과 대학원 출신이다. 전체 6명 팀원 가운데 3급 연구위원(청주대·육아휴직중) 연구보조원(충북대) 등 2명을 제외하곤 모두 같은 학맥으로 연결된 셈이다. 4급 채용된 K씨를 당초 연구보조원으로 추천해 재단으로 영입한 당사자도 연구팀장이었다.

이에대해 재단 연구팀장은 “단기계약 연구보조원은 추천으로 뽑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우리 재단도 그게 관행이다. 3급 연구위원의 경우 채용공고를 냈는데 아쉽게도 1명이 응시해 탈락됐다. 이번에 재공고를 해서 최종 3명이 면접을 봤는데 우연의 일치로 K대 출신이 3,4급 모두 합격한 것이다. 외부 면접위원들이 심사했기 때문에 채용과정에 부정이 개입될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번 공채의 면접위원 3명 가운데 K대 동 대학원 출신인 지역 사회복지학계 원로인 Q교수가 참여해 의혹을 더 했다. 실제로 면접위원 3명이 점수를 매겨 1~3순위까지 정한 것이다. Q교수는 특정 학맥에 대한 불공정 인사 의혹에 대해 “청주복지재단 연구직원 6명 가운데 4명이 특정 학맥 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본다. 나도 몰랐던 사실이고 직원중 한사람 이외엔 얼굴도 모르는 처지다. 나름 객관성을 갖고 판단했고 그런 오해가 있다면 기우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블라인드 면접이라 서류상 어느 학교 출신인 지 알수도 없었다”고 말했다.

청주복지재단 직원 채용 시스템은 전국적인 인재를 모집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우선 9월 공개 채용 공고는 재단과 청주시청 홈페이지 등 2곳에만 12일간 게시했다. 구인구직 국내 최대 정보망인 고용노동부 ‘워크넷’에는 올리지 않았다. 일부 직원들은 “과거에는 워크넷 등 전국에 공지되는 채용 사이트에도 올렸었는데 올해 공채는 왜 공지를 하지 않았는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인사업무 담당자는 “작년 8월 업무를 인계받은 이후 공채 공고는 재단, 시청 홈페이지 2곳에만 했다. 과거에 어떻게 공지했는 지는 아는 바 없다”고 말했다.

사실상 재단 업무를 관리감독해야 할 청주시 복지정책과는 이번 인사에 대해 감감 무소속이었다. 일반직 4급 채용 공고를 정관을 위배한 채 공지한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특정 대학 학맥이 연구팀을 과점하게 된 상황에 대해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복지정책과장은 “블라인드 면접방식이라 출신 학교를 전혀 몰랐다. 미리 알았다면 조정을 했을텐데, 이런 결과가 될 줄 몰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