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석 부시장 인사위원장 참여…비위직원 감봉 처분
공익제보직원, “지연‧학연으로 감싸주기 처분” 반발

9일 미자격 사업체에게 쪼개기 수법으로 수의계약을 몰아주고 하급직원에 대해 폭언과 유사폭력을 행사해 물의를 빚은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 비위직원들이 감봉 등 경징계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지난 8월 상권재단 비위 폭로 기자회견)

미자격 사업체에게 쪼개기 수법으로 수의계약을 몰아주고 하급직원에 대해 폭언과 유사폭력을 행사해 물의를 빚은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이하 상권재단) 비위직원들이 감봉 등 경징계를 받았다.

상권재단 비위사실을 폭로한 공익제

보 직원들은 “지연과 학연으로 감싸주기 처분에 그쳤다”며 이의신청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다.

9일 재단 내부 비위를 폭로한 상권재단 직원들은 비위직원들이 감봉 1개월에서 3개월등 경징계 처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6일 청주시청 중회의실에서 재단 비위 직원들에 대한 인사위원회가 개최됐다”며 “결과를 확인한 결과 상권재단 허 모 팀장등 직원들이 경징계인 감봉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폭로했다.

이번 징계위원회는 지난 달 실시된 공익제보에 대한 청주시 조사에 따른 후속조치다. 조사를 진행한 청주시에 따르면 상권재단 허 모 팀장등 직원들은 지방계약법을 위반하는 등 비위를 저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에 따르면 상권재단 허 모 팀장은 수차례 미자격 사업체에게 수의계약을 할 것을 부당하게 지시했다. 또 경쟁입찰로 실시해야 하는 사업을 여러개로 분할해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편법을 저질렀다.

또 다른 직원 오 모시는 허 씨와 함께 미자격 사업자가 수의계약을 통해 선정되도록 관여해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을 위반했다.

청주시는 상급자의 갑질과 폭언에 대해서도 허 팀장은 직원들에게 퇴사를 종요하고 욕설을 한 사실이 확인했다. 또 허 팀장은 정규직 전환 시 내부 규정에 근거가 없는데도 직원평가표를 작성하고 인사에 반영했다.

향응접대 의혹에 대해서는 뚜렷한 조사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청주시는 “허 팀장과 오 씨가 향응접대를 부인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청주시는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허 모 팀장 등 상권재단 직원에 대해 징계의결을 요구했다.

 

“인사위원, 징계당사자와 학연‧지연 얽혀있다” 반발

 

비위를 폭로한 상권재단 공익제보 직원들은 “인사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청주시 공무원들이 비리당사자들과 수년 간 학연과 지연으로 얽혀져 있었다”며 “애시당초 공정하게 인사위원회가 진행되기 어려웠다”며 반발했다.

이들은 “상권재단 인사위원회 위원장으로 이범석 부시장이 참여했고 A 경제투자 실장이 참여했다”며 “징계 당사자인 허 모팀장은 평소 이범석 부시장이 S고 후배라고 재단직원들 앞에서 과시했다”고 밝혔다.

공익제보 직원들은 “징계 결과를 받아들일수 없다”며 청주시에 이의신청서를 접수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에도 제보할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 일자리 경제과 관계자는 “청주시 부시장은 상권재단 이사장으로 되어 있고 인사위원장은 당연직으로 맡게 돼 있다”며 “위원장 혼자 결정하는 것도 아니고 특별히 봐줄 것이 있었겠냐”고 밝혔다. 이어 “인사위원회 위원들이 다른 사례를 감안해 징계양정을 토대로 인사를 했을 것”이라며 “봐주기는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