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직선제가 치러질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총장 선거가 관련 규정 개정 절차 논란으로 파행이 우려되고 있다.

7일 교통대에 따르면 대학 최고 의결기구인 전교교수회는 전날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 등을 처리했다.

전교교수회는 전체 교수 330여 명 가운데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교수 149명이 발의한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안을 가결했다.

이 개정안은 직원과 조교 참여비율을 선거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 직선제를 했거나 하기로 한 국립대 참여비율 평균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국내에서 총장을 직선으로 선출한 국립대는 지난해 부산대가 유일하고, 제주대와 목포대가 내년 2월 직선제를 시행하기로 했다.

문제는 전교교수회가 직원단체(직원회,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전국국공립대학노동조합) 등 대학 구성원의 의견 수렴 없이 학칙과 총장임용추천규정을 개정했다는 것이 논점이다.

직원회 관계자는 "직선제를 위한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을 하려면 대학 구성원의 의견 수렴과 협상을 통해 회의에 부쳐야 하지만, 전교교수회가 이런 절차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학칙과 총장임용추천규정을 개정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은 구성원 참여비율은 차후 문제"라며 "절차를 무시한 전교교수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전교교수회 관계자는 "일부에선 구성원 협상을 통해 규정을 개정하자고 했지만, 다수의 교수가 발의한 안이 투표를 통해 통과됐다"고 말했다.

전교교수회의 총장임용추천규정 개정에 직원단체가 반발하면서 교통대 총장 선거가 파행으로 치달을 개연성이 높아졌다.

현 김영호 총장의 임기 만료일은 내년 2월3일이다.

규정에는 임기 만료일 60일 전까지 차기 총장을 선출해야 하지만, 전교교수회와 직원단체가 갈등을 빚으면 선거가 순조롭게 일정대로 치러지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학 관계자는 "직원 등 나머지 구성원을 배제하고 교수만으로 치른 선거 결과를 현 정부가 수용할지도 미지수"라며 "자칫 총장 공백 사태가 빚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