젓가락특별전, 생명문화 국제심포지엄, 젓가락의 날 선포식

청주시는 11월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옛청주연초제조창 일원에서 2017 젓가락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젓가락특별전, 생명문화 국제심포지엄, 젓가락의 날 행사 등이 펼쳐진다.

한중일 3국이 참여했던 예년과 달리 올해는 세계 50개국에서 참여, 유물에서부터 문화상품, 예술작품 등 3000여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10일 오후 1시 30분부터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열리는 국제심포지엄에는 이융조 전 충북대학교 교수가 ‘청주 소로리볍씨와 아시아의 생명문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소로리볍씨의 발굴 과정과 의미를 소개하고 아시아의 쌀문화와 생명문화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이어 동아시아문화도시에서 도시별 생명문화에 대한 발표를 하고 중국과 일본의 동아시아문화도시와 젓가락문화 전문가들의 지정발표가 이어진다.

11월 11일은 청주시가 정한 젓가락의 날이다. 11월 11일 오전 11시부터는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광장에서 젓가락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한중일 3국이 참여한 가운데 ‘동아시아 생명문화 선포식’을 갖고 생명문화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리며 실천할 것을 다짐하게 된다. 이어 청주 지역 어린예술단의 공연과 한중일 3국의 합동공연이 이어지며 한국을 대표하는 힙합가수 씨잼의 특별공연도 갖는다. 젓가락장단을 테마로 한 공연극, 버나돌리기쇼, 젓가락 마술쇼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전개된다.

젓가락질 경연대회도 열리는데 유아부, 초등부, 일반부, 가족 단체부로 운영되는 경연대회는 분야별 1, 2, 3등에게 각각 금, 은, 동으로 제작된 젓가락 트로피가 주어지며 가족 단체부에게는 대상에 150만원의 시상금이 함께 주어진다.

이외에도 2017 젓가락 페스티벌 행사의 하나인 젓가락특별전의 주제는 ‘삶의 향기’다. 젓가락과 식문화를 통해 동아시아의 문화원형을 만들어 왔으며 국가와 지역과 개개인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만나게 된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