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영동·보은군도 내년 예산편성 동참

김병우 충북교육감이 진보, 보수를 아우르며 도내 자치단체장 모두에게 '행복교육지구사업' 투자금을 끌어냈다. 투자에 난색을 보였던 청주시도 동참키로 해 행복지구사업 시험대에 오른 김 교육감의 체면도 살게 됐다.

29일 충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청주시가 행복교육지구사업비 4억원을 내년 본예산에 편성하겠다는 의사를 공문을 통해 전달했다.

그동안 시는 행복교육지구 사업에 유독 부정적인 시각을 보낸 곳이다. 기존 방과후학교와의 유사성과 예산 중복투자를 내세워 사업비 투자에 관심조차 보이질 않았다. 단체장 소속 정당이 진보와 정반대인 보수아이콘 자유한국당인 점도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시가 사업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맘을 바꿨다. 교육청의 지속적인 설득도 있었으나 행복지구 사업이 정주여건 개선에 큰 역할을 한다는 점을 수긍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청은 애초 16억원을 요구했으나 시는 우선 시범사업을 통해 성과를 분석한 뒤 차차 예산을 증액하겠다는 입장이다.

청주는 도내 인구는 물론 교육수요 절반 이상이 집중된 곳으로 여기서 투자가 이뤄지지 못하면 사실상 절반은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하지만 마중물 예산 4억 원이 확보되면서 절반 이상의 성과를 달성한 셈이다.

예산투자에 밀고 당기기를 반복하던 나머지 영동군과 단양군도 내년 본예산에 사업비 2억원씩을 편성하기로 했다. 공교롭게도 이 지역 단체장도 모두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예산 투자가 이뤄진 기존 8개 시·군을 포함해 나머지 3개 시·군이 동참하면서 도내 모든 지역에선 내년부터 행복교육지구 사업이 추진된다. 진보-보수의 이념적 성향을 초월한 성공적인 성과나 마찬가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청주시까지 동참하면서 내년에는 도내 모든 시·군에서 행복교육지구 사업이 추진된다"며 "각 교육지원청에서 세부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행복교육지구는 김 교육감의 핵심 공약이다. 마을 주민이 지역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학생들이 방과 후 특정 프로그램에 참여해 시간을 보낸 뒤 집에 돌아가는 방식이다. 마을 주민이 공동으로 아이들을 돌보는 것과 마찬가지다.

지역 정주 여건을 높이는 측면도 많아 자치단체와 도교육청이 사업비를 절반씩 투자하는 협력사업이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