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익제보 조사결과 편법 드러나…향응‧접대는 주장만 확인
맹순자 의원 아들에 12차례 컨설팅 편의…“경찰 수사해야” 목소리

청주시 공익제보 조사결과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이하 상권활성화재단)의 입찰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사진은 지난 8월에 진행된 공익제보 기자회견 장면

 

청주시상권활성화관리재단(이하 상권활성화재단)의 입찰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상권활성화 재단은 경쟁입찰을 해야 하지만 이른바 ‘쪼개기’ 수법을 동원해 수의계약을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일부 직원들이 근무시간 중 맹순자 청주시의원의 아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을 방문해 컨설팅을 제공 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는 이런 사실을 확인하고 담당공무원과 상권활성화재단 직원에 대해 인사조치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 상권활성화재단 내부직원의 폭로를 통해 제기된 내부 비리 의혹에 대한 청주시의 ‘공익제보 조사’가 마무리됐다.

청주시 공익제보 조사결과에 따르면 상권활성화재단 허 모 팀장은 수차례 미자격 사업체에게 수의계약을 할 것을 부당하게 지시했다. 또 경쟁입찰로 실시해야 하는 사업을 여러개로 분할해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편법을 저질렀다.

또 다른 직원 오 모시는 허 씨와 함께 미자격 사업자가 수의계약을 통해 선정되도록 관여해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을 위반했다.

맹순자(자유한국당) 의원의 아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에 대해서도 편의가 제공됐다.

청주시에 따르면 허 모 팀장과 오 모씨 등 직원 3명은 총 12회에 걸쳐 맹 의원의 아들이 운영하는 편의점에 컨설팅을 제공했다.

청주시는 컨설팅을 제공했지만 이 과정에서 나들가게 선도지역 지원사업 예산이 지원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상권활성화재단 내 상급자의 갑질과 폭언에 대해서도 허 팀장은 직원들에게 퇴사를 종요하고 욕설을 한 사실이 확인됐다. 또 허 팀장은 정규직 전환시 내부 규정에 근거가 없는데도 직원평가표를 작성하고 인사에 반영했다.

향응접대 의혹에 대해서는 뚜렷한 조사결과를 내놓지 못했다. 청주시는 “허 팀장과 오 씨가 향응접대를 부인하고 있다”고만 밝혔다.

청주시 모 과장이 공익제보자에 대해 압박을 가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내부 문제가 언론 등에 불거지면 재단 운영에 애로가 발생할수 있으니 대화와 협조로 같이 해결해 보자는 설득 취지의 면담이었다”다는 당사자의 진술만 발표했다.

청주시는 이런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공무원과 상권활성화재단에 대해 징계의결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시는 재단 지도‧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청주시 오 모 과장과 이 모 팀장에 대해 신분상 문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욕설 및 업무상 과실을 한 상권활성화 재단 직원 2명에 대해서는 징계의결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충북참여연대 오창근 국장은 “공익제보 조사결과가 일부 사실을 확인했지만 미흡한 부분이 맞다. 불법이 드러난 만큼 청주시는 당사자에 대해 수사를 의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