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경찰의 음주측정을 거부(본보 10월 24일자 3면 보도)한 이중훈 상당구청장(57·4급)을 직위 해제한다.

외부인사를 감사관으로 임명하는 등 비위·일탈행위에 대한 후속 대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자성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범석 청주부시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시청 직원의 비위·일탈 행위가 잇따라 발생해 시정 실무 총괄자로서 안타깝고 시민께 죄송하다”며 “내일(25일) 인사위원회를 거쳐 이 구청장을 직위해제 조처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직위해제가 결정되면 이 구청장으로선 시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구청장이 임기 중 직위 해제되는 불명예를 안게 된다. 시는 구청장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다음달 1일자로 후임 구청장을 임명할 계획이다.

시는 경찰에서 이 구청장에 대한 혐의 통보가 오는 대로 충북도에 중징계 처분도 요청할 예정이다. 5급 이상 공무원의 징계는 상급기관 인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중징계에는 정직, 강등, 해임, 파면 등이 있다.

이 부시장은 직원들의 비위·일탈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후속 대책도 내놨다.

그는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일벌백계라는 표현에 적합한 책임을 묻겠다”며 “엄정한 대책과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특단의 조치로는 감사관 외부인사 채용 및 부서장 연대책임 등을 손꼽았다.

그는 “감사관이 개방형 직위이지만 지금은 내부 직원이 맡고 있다”며 “감사기능을 더 강화하기 위해 공모절차를 거쳐 내년 1월 1일자로 외부인사를 감사관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부서장 연대책임제 도입도 막바지 단계에 있다”며 “비위·일탈 당사자는 엄중 처벌하고 부서장에게도 책임을 묻는 연대책임제를 조속히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청주시 서기관(4급) 이상 고위공무원들도 동료의 일탈행위에 통감하고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실천을 다짐했다.

반재홍 경제투자실장 등 청주시 실·국·소·청장들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직원 복무와 업무를 감독해야 할 조직 내 최고 책임자의 음주행위로 시민들을 놀라게 한 것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향후 비위행위 재발 시 스스로 엄중한 처벌을 받겠다는 약속을 85만 청주시민께 드린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면서 `공직기강 확립과 비위행위 발생 시 연대책임 등 이에 상응하는 책임을 진다'는 내용의 `공직기강 확립 청렴실천 서약서'에 서명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