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천안~서창~오송역~공항 노선 확정

수도권 전철 노선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의원은 왜 국정감사장에서 '서창역'을 '오창역'으로 잘못 발언했을까.

엄격히 말하면 오창에는 '철도역'이 없는데도 말이다.

이 의원은 지난 20일 열린 한국철도시설공단 국감에서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노선과 관련해 "오창역 대신 조치원역을 경유해야 한다"며 "오창은 사람 사는 곳이 아니다"고 발언했다.

그러자 충북에서 '오창 비하 발언'이라며 발끈했다. 오창은 과학단지 등 산업 인프라와 주거단지를 갖춘 인구 6만 명의 신흥도시다. 충북 읍·면·동 중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한다.

논란이 확산되자 이 의원실이 진화에 나섰다. 지난 21일 "국감에서 나온 발언 중 '오창역'은 세종시 조치원읍에 위치한 '서창역'을 혼동해 잘못 발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선에 조치원역은 빠져 있고, 서창역을 경유하도록 되어 있는데 서창역은 이용객 수가 적어 조치원역을 노선에 포함시키자는 발언을 하다가 나온 실수"라며 "오창이나 특정 지역을 비하하려는 의도는 절대 아니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 의원의 수도권 전철 조치원역 경유론에는 큰 문제가 없을까.

이 의원은 지난해 7월 국회 제343회 임시회 4차 국토위에서 서울~세종 고속도로와 KTX 세종역,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 노선에 대해 기존 정부 정책을 바꿔야 하는 주장을 쏟아냈다.

이 의원은 당시 "서울~세종 고속도로를 민자로 하면 준비기간이 4~5년 걸린다고 한다"며 "도로공사가 자체적으로 준비절차를 단축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는 게 좋을 거 같다"고 주장했다.

이는 결국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재정·민자 혼용에서 전체 재정사업으로 전환됐다.

이 의원은 또 "세종역이 없기 때문에 오송역이나 공주역으로 빠진다. 중간에 발산리(세종시 금남면) 쪽에 역사가 들어설 수 있는 공간이 있다"며 "발산리에 역사가 들어서면 대전 유성, 대덕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고 50만 명으로 예정된 신도심까지 이용하면 10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송역으로 오는 KTX는 세종역에 안서고 가면 되고, 오송역에 안서는 차량은 이쪽(발산리)에 세종역사를 만들어 정차하면 오송역에서 우려하는 큰 피해가 심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종역 신설이 시급한 요인으로 KTX와 택시요금 체계를 문제 삼았다.

마지막으로 오는 2023년 천안~전의~서창~오송~청주공항으로 연결되는 수도권 전철과 관련된 억지 주장이다.

이 의원은 "수도권 전철이 천안에서 서창역까지 내려와 청주공항으로 빠지도록 되어 있다"며 "그런데 서창역하고 조치원역 사이는 열차가 역주행을 못해 연결이 안 된다"고 전제했다.

이를 토대로 3㎞ 거리인 서창역과 조치원 사이에 수도권 전철을 갈아탈 수 있는 시설보완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당시 "서창역 근처에는 상업시설이나 주거시설이 없다. 거기는 그냥 들판"이라며 지난 21일의 '사람이 살 곳이 못 된다'와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 의원의 논리가 매우 디테일하지만, 수도권 전철 노선 문제는 지난 2011년 7월 이미 끝난 얘기다.

당시에는 천안~오창 전용선과 천안~오송역 경유 기존선 경유를 놓고 충남·북 지자체 간 갈등을 빚었다.

국토부의 B/C(비용대비편익) 분석에서 천안~조치원~오송∼청주공항을 경유하는 '기존선'은 0.96, 천안과 청주공항을 직접 연결하는 '전용선'은 0.56로 큰 차이를 보였다.

다만, 천안~조치원~오송~청주공항 노선의 경우 전용선 보다 17분 이상 더 소요된다는 점은 두고두고 논란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현 정부 실세인 이 의원이 서창역이 아닌 조치원역 경유론을 고집하고, 국토부가 덜컥 수용할 경우 천안~오창 전용선 주장이 다시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충남·북 지자체 간 갈등도 다시 불거질 수 있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