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kWh→261kWh 증설 용역 발주 … LNG 변경 전제

한국난방공사(난방공사) 청주지사가 죽림동 열병합발전시설 용량을 4배 이상 증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증설을 반대하고 있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청주지역 최대 규모의 택지개발지구(207만4000㎡)인 동남지구 열(온수) 공급은 별도의 열병합발전소를 건설하려던 계획을 백지화하는 대신 죽림동 청주지사 내에 대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해 해결한다.

17일 청주시에 따르면 난방공사 청주지사는 현재 61kWh인 발전용량을 261kWh로 증설하는 내용의 관련 용역을 발주했다.

이는 주민들과 환경단체 등의 반발을 고려해 413MW급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하려던 계획에서 3분의 1가량 규모를 축소한 것이다. 난방공사의 증설공사는 연료를 기존 벙커C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변경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261kWh의 전기를 생산할 경우 현재 105Gcal/hr(시간당 생산량)이던 열 생산량은 181Gcal/hr로 증가한다.

1 Gcal/hr는 105㎡형(32평) 아파트 240가구 정도에 1시간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열량이다.

증설공사 시기와 기간 등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청주지사 열병합발전시설 증설은 주민들과 환경단체에서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개신동과 성화동, 가경동 등 열병합발전소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청주열병합발전소건설반대대책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2015년 증설계획이 알려지자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연료를 LNG로 교체하더라도 발전시설이 커지는 것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

대책위는 당시 난방공사 청주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시설과 증설이 됐을 때의 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이산화 탄소 배출량 등을 비교 분석해 공개하라”며 증설 반대를 주장했다.

청주충북환경연합도 지난해 1월 보도자료를 통해 난방공사 청주지사는 열병합발전시설 증설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난방공사는 증설하더라도 청정연료인 LNG로 연료가 교체되고, 최신 오염 방지 기술을 적용하기 때문에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난방공사는 또 동남지구 열 공급을 위해 청주지사 내에 68.8Gcal/hr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하는 것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승인받았다. 기존 관로를 동남지구까지 연장해 공급하게 된다.

동남지구에는 1만4174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선다.

시 관계자는 “난방공사에서 현재 증설 관련 용역을 발주 했다는 사실만 확인했을 뿐 구체적인 증설 시기와 기간 등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다”며 “현재까지 확정된 건 동남지구 열 공급을 위해 청주지사 내에 68.8Gcal/hr용량의 보일러를 설치하는 것을 산자부로부터 승인받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