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교대 수영장 부설초 운동장 부지에서 대학부지 건립 결정
대학, 학부모주장 배척하고 강행 밝혔지만 본보 보도로 반전

청주교육대학가 '수영·안전 교사교육관' 건립 예정지를 부설초 운동장이 아닌 대학 부지로 최종 결정했다.

 

학생들의 운동장을 지키려는 학부모의 노고가 결실을 맺었다. 청주교육대학가 '수영·안전 교사교육관' 건립 예정지를 부설초 운동장이 아닌 대학 부지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수영장 건리부지를 놓고 7개월간 이어졌던 학부모와 학교의 갈등이 일단락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청주교대에 따르면 최근 부지선정을 위한 공간위원회 심의를 통해 수영장 건립 예정지를 교대 부설초 운동장에서 대학 체육관 인근으로 결정했다.

청주교대는 지난 1월 수영장 건립 예정지를 대학 운동장 동쪽으로 결정해 제출했지만 교육부는 구성원들간의 협의가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어 재검토 통보를 받았다.

이에 학교측은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이 과정에서 청주교대 부지가 아닌 부설초 운동장으로 변경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학부모들은 공사 기간 학생 안전·학습권 침해를 비롯해 외부인 출입으로 인한 학생 안전문제 등을 내세워 학교에 수영장 건립을 반대했다.

이 과정에서 청주교대는 그동안 “심의과정에서 부지가 협소해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강행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 7월 본보는 <"아이들 운동장을 지켜주세요" 청주교대 수영장 갈등 새국면>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학교측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을 보도했다.

당시 본보가 교육부에 확인하는 과정에서 “시설부지가 협소해 교육부로부터 재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 학교측의 주장에 대해 교육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청주교대에 교직원 및 학부모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부지선정과 관련한 서류를 보완해 다시 제출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해명했다.

또 교육부는 “보완요청서류가 제출돼야 사업비 심의 절차를 시작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청주교대는 교육부의 요청을 받고도 이런 사실을 알리지 않았고 전체 학부모 여론수렴 절차를 지난 7월당시에도 진행하지 않았다.

본보 보도이후에도 청주교대의 입장은 바뀌지 않았다. 대학측은 부설초 학교운영위원회 결정을 근거로 의견수렴을 마무리 한 것으로 해 사업을 강행했다.

8월경에는 조달청에 설계용역 입찰을 의뢰했다.

이 사실을 안 학부모들은 조달청에 민원을 제기했다. 결국 조달청이 입찰 대행 서류를 반려하기에 이르렀다.

사업이 사면초가에 막히며 예산반납 상황까지 도래했고 결국 대학은 최초 원안이었던 대학부지로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충북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